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다이어트 최신정보

청소년기 다이어트

반응형

청소년기 다이어트

거리에 늘어선 서양식 패스트푸드점을 들여다보면 청소년들로 가득 차 있다.
미국인 비만의 주원인으로 알려진 동몰성 지방과 단순 당질로 구성된 메뉴를 즐기는 우리의 청소년들.우리의 꿈나무들을 날씬하고 건강하게 키우려면 무엇보다도 전통 음식을 찾고 운동량을 늘리도록 부모가 앞장서서 지도해야 한다.
청소년들의 다이어트는 성장을 저해하지 않고, 근육량을 줄이거나 영양결핍을 초래하지 않는 한도 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바람직한 식습관을 형성하고 서서히 체지방을 감소시키는 것이 관건이므로 비만 청소년은 어머니와 함께 꾸준히, 적어도 10회이상 전문가와 상담에 임하는 것이 좋다
청소년기 비만 대책
다이어트 계획은 세끼 식사와 하루 두 번 정도의 간식을 유지하는 정도로 세운다.
단식이나 유행하는 다이어트에 대해 지나친 기대를 갖는 것은 무의미하다. 끼니를 건너 뛰거나 영양불균형을 초래하는 다이어트는 무월경 등의 부작용을 낸다는 사실을 기억한다.
다이어트로 인해 몸에 사소한 부작용이라도 나타나면 전문의와 반드시 상의를 한다. 성인이 된 후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특정 다이어트 요법에 매달리기보다 세끼를 꼬박 챙겨 먹고 하루 섭취열량을 1500kcal 선을 유지하면서 적당한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운동은 친구들과 어울려서 할 수 있는 자전거 타기, 조깅, 배드민턴 등이 권할 만하다.물론 친구들과 어울려서 먹는 간식도 패스트푸드, 인스턴트 음식, 튀김 종류는 가능한 피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청소년기 다이어트 지침
1. 항상 즐거운 마음을 유지하려고 노력하고, 불안과 스트레스를 먹는 것으로 풀지 않는다.
2. 5대영양소가 우리몸에서 하는 역할과 칼로리 개념을 이해하고 이들을 필요량만큼만 섭취한다.
3. 성인병의 주범인 고칼로리 서양식 패스트푸드와 튀김, 육류 섭취를 줄인다.
4. 맵고 짠 음식은 피하고 잡곡밥, 나물, 생채, 미역, 김을 많이 먹고 끼니마다 생선이나 두부를 먹는다.
5. 콜라, 사이다, 주스류보다는 생수를 하루 6잔 이상 마신다. (특히, 커피, 콜라 등의 카페인 음료는 인슐린 분비를 자극해 지방 축적을 촉진한다.)
6. 간식은 하루 2회정도 우유나 요구르트, 과일, 야채류, 견과류 약간 중에서 선택하여 빵, 과자류는 아예 집에 두지도 않는다.
7. 규칙적으로 세끼를 먹고 TV나 책을 보면서 식사하지 않는다. 식사할 때는 천천히 20회 이상 씹고, 씹는 동안 수저를 내려놓는다.
반응형

'다이어트 > 다이어트 최신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년기 다이어트  (0) 2011.08.02
중년기 다이어트  (0) 2011.08.02
어린이 다이어트  (0) 2011.07.31
감량다이어트  (0) 2011.07.29
식사를 거르면 체지방이 느는 이유  (0) 2011.07.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