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회질소와 건강

낮에는 혈압이 정상인데 아침에 혈압이 높아요.

반응형

낮에는 혈압이 정상인데 아침에 혈압이 높아요.

‘아침 고혈압’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혈압은 아침 저녁으로 다르게 측정됩니다. 또한, 계절이 바뀔 때마다 변하고, 깨어 있을 때와 자고 있을 때도 다르게 측정됩니다. 밤에 잠을 잘 때의 혈압이 낮에 비해 10% 이상 낮은 것이 정상입니다.
그러나 낮에는 정상인데 아침에는 올라가면 아침 고혈압일 수가 있습니다. 아침 고혈압이란 아침에 일어날 때 혈압이 급상승하는 현상입니다. 아침에 측정한 혈압에서 수축기 혈압이 135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85mmHg 이상이며, 낮 동안에 측정한 혈압은 정상인 경우가 아침 고혈압으로 정의됩니다.
아침 고혈압은 심혈관질환의 발생과 사망의 위험성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이를 잘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선적으로는 아침에 혈압을 정확히 측정하는것이 중요한데, 소변을 본 후, 아침 식사나 항고혈압제를 복용하기 전에 측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사항을 준수한 후에도 아침에 혈압이 높다면 가까운 병·의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할 점은 항고혈압제를 복용하는데도 아침에 혈압이 높다면, 혈압이 적절히 조절되고 있지 않다는 겁니다. 이럴 경우 항고혈압제를 추가로 복용하거나 복용 시간을 바꾸는 등의 조치가 필요할 수 있으므로 아침에 측정한 자가 혈압 결과를 주치의에게 알려주고 적절한 조치를 받는 게 필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