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식이요법_칼로리TIP

[다양한 식이요법들] 다이어트를 할때 빠지기 쉬운 함정

반응형
다이어트를 할때 빠지기 쉬운 함정
 
1. 약물

새로운 약물울 복용하기 시작한 후부터 다이어트의 효과가 지지부진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지는 않은가? 수많은 약물이 어떤 사람들에게는 체중증가를 유발할 수있고 또 어떤 약물들은 식욕을 자극하거나 신지대사에 변화를 가져와 체중증가를 유발하는 매우 심각한 원인이 되고 있다는 것이 학계에 공식적으로 발표된 사항이다.

예) 항우울성 약품중 다수.

항히스타민제(콧물 감기약 등 광범위), 체내에 수분정체를 가져올 수 있는 혈압조절제,
관절염이나 천식, 알레르기, 자궁내막증을 비롯한 여러 가지 병을 치료하는 데 쓰이는
코르티코스테로이드 등

탈출전략 :
체중이 증가하는 것을 약물 탓으로 돌리기 이전에 지나치게 많이 먹는다거나 운동량이 적은 것은 아닌지 생각해보라. 그런 다음 의사에게 가서 약을 바꿔달라고 말해보라. 약물에 대한 반응은 사람마다 현격하게 다르게 나타난다는 점을 명심하라.

2. 분노

당신은 화가 나면 꾹 참는 편인가, 아니면 폭발시켜 버리는 편인가? 어느쪽이든간에 분노는 체중조절을 실패로 이끄는, 당신이 미쳐 눈치채지 못한 요인일 가능성이 크다. 친구들 관계에서 자기만 따돌림을 받았거나 어떤 사실을 모르고 있다는 사실을 알 때 당장에는 대수롭지 않게 넘길 수 있으나 집에 와서 저녁 내내 과자한봉지를 몽땅 먹어치우면서 지낸다면 당신은 정말로 아무렇지도 않은 것이 아니다. 당신은 남몰래 화가 나있는 것이다.

탈출전략:
- 결과를 변화시키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아무것도 없다면 그냥 내버려두라.
- 닥치는 대로 뭔가 먹고 싶을 때는 10분간만 여유를 갖도록 하라
- 지난 10-12시간 동안 기분 나빴던 일이 있었는지 돌이켜 보라. (배우자가 기분을 상하게 했나? 다시금 순교자 노릇을 해야 했나?)
- 자신의 상황을 의논하는 등 살이 덜 찌는 방법으로 분노를 풀 수는 없겠는지 생각해보라.
- 자신의 욕구를 직접적으로 표현하도록 하라.
- 만일 위로를 받고 싶거나 한 시간쯤 혼자 있고 싶다면 그렇다고 말하라.
- 거절하는 법을 배우라.
- 체력단련용 자전거를 힘껏 타거나 산책을 오래 해보던가 하는 식으로 분노를 삭이는 연습을 하라.
- 때로는 인생은 불공평한 것이다 다른 사람들이 당신의 마음을 몰라준다고 해서 분노를 억누르기 위해 음식을 먹음으로써 자기
자신을 학대한다면 인생은 더욱 불공평해지는 것이다.
3. 알코올


"주류에서 얻는 알코올 성분은 몸속의 지방 성분을 약30% 정도 느리게 할 수 있다고 하는데..."

술은 지방분이 없고 열량이 적다는 이유로 마시거나 곁들이고 싶다는 유혹이 곧잘 생긴다. 하지만 [뉴잉글랜드 의학저널]에 실린 스위스의 한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하루 섭취하는 열량 가운데 약4분의 1을 포도주나 맥주 또는 그 밖의 주류에서 얻는 경우 그 알코올 성분이 몸속의 지방대사를 약 30%정도 느리게 할 수가 있다고 한다.

다시 말해 몸속에서 알코올을 연소시키는 동안 지방은 연소시키지 않는 것이다. 게다가 대사가 이루어지지 않은 지방은 곧장 복부로 모아지게 마련이다. 그 밖의 다른 연구에서도 식사 전의 적당한 알코올 섭취는 식욕을 돋구어준다고 밝히고 있다.

탈출전략:
- 체중감소에 전혀 진전이 없을 경우 알코올을 완전히 끊음으로써 다시 시동을 걸 수 있다.

4. 우울증

뉴욕시의 한 여론조사를 보면 표본집단의 47%가 늦가을과 겨울에 체중이 늘어난 것으로 되어있다. 이중 일부는 날씨가 좋지 않아서 운동량이 줄었기 때문일 수도 있다. 하지만 계절성 감정장애로 고통받는 사람들 가운데 겨울에 일광에 노출되는 시간이 줄어들면 이 사람들은 평소보다 많이 먹고 싶어진다고 한다

탈출전략 :
- 흐린 날에도 집밖에서 좀더 많은 시간을 보내도록 하라.
- 운동을 통해 기분을 북돋워보라.
- 동네를 몇 바퀴 돌아보거나 좋아하는 음악에 맞춰 춤을 추어보거나 줄넘기를 해보라.
- 음식을 먹을 때 밝은 조명에서 먹도록 한다. 일단 밝은 빛에 노출되면 식욕이 저하될 수 있다.
- 식욕이 증가하면서 피로감이 몰려오는 경우 갑상선 기능에 이상이 생긴 경우도 있으니 위의 증세가 심각하다고 느껴지면 의사를 찾아가보라.

5. 성공에 대한 두려움

자신이 날씬해질 거라고 생각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자신을 남보다 열등하다고 생각하거나 자신이 살 빼기에 성공한 것을 평가 절하해 버리는 경향을 보이기도 한다.
"노력한 결과보다는 운이 좋았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다"

탈출전략 :
- 체중이 조금씩 줄어들 때마다 기쁘게 생각하십시오. "자신에게 보상하는 방법으로 예쁜 옷을 산다거나..."
- 갈대처럼 말라야 다이어트에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성공에 대한 찬사를 보내건 말건 상관하지 말고 당신 자신을 위해 성공한 사실을 인정하라.

6. 스트레스

스트레스에 대처할 방법이 없으면 과식을 하기 마련이고 게다가 스트레스는 우선적으로 지방이 복부 주변에 축적되게 만드는데 이는 각종 성인병( 심장, 고혈압, 당뇨 등)을 일으킬 우려가 높다.(예일대학교의 코르티콜 호르몬분비에 관한 연구에서)

탈출전략 :
- 명상하는 방법을 배우라.( 초월적 명상은 코르티콜 호르몬수치를 낮추어 허리둘레를 줄이는데 기여한다)
- 자신을 괴롭히는 스트레스의 원인을 파악하여 (해야 할 일이 많다거나 돈 때문에 초조하다거나 이성문제, 학업문제 등) 다른 대처방안을 찾아보라
- 친구에게 전화를 한다거나 해야할 일들의 우선 순위를 정해보고 돈을 절약 할 방법들을 찾아보라.
- 궁극적으로 스트레스에 많이 노출돠어 있다고 느낄 때 먹는 등의 일로 자신을 학대하지 말고 운동 등으로 대처해보라. 운동은 스트레스와 비만의 최고의 탈출 법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