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다이어트요리_음식_식단

[다이어트 요리법/음식] 천고마비 추석연휴 다이어트법

반응형

천고마비 추석연휴 다이어트법

가을은 천고마비의 계절인데다가 추석이라는 명절까지 있어 금세 살찔 수 있는 시기이다.
다이어트 요령= 우선, 명절 기간 음식 준비할 때 옆에서 손으로 음식을 집어서 먹는 일이 많은데, 하나 둘 집어먹다 보면 열량섭취량이 상당히 커질 수 있어 뱃살이 두툼해지는 지름길이다.
또 여럿이서 음식을 함께 먹는 경우 자신이 어느 정도의 양을 먹었는지 알기 어렵기 때문에 미리 적당한 양을 접시에 덜어놓고 먹으면 폭식을 예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식사 전에 물을 한 컵 마시거나 나물 반찬부터 먹기 시작하는 것이 좋으며 최대한 천천히 식사를 하도록 한다.
식후에는 바로 후식을 먹거나 가만히 앉아서 TV를 보기보다는 가벼운 산책을 하거나 청소 등 집안 일을 돕는 것이 좋다.
열량 낮추는 조리법= 명절 음식은 기름을 사용해 지지거나 볶고, 무치는 조리법이 많아 열량이 상당히 높은 편이다. 따라서 섭취량을 제한하지 않을 경우 과도한 열량섭취가 곧바로 체중증가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되도록 열량이 낮은 조리법을 택한다.
육류의 경우 기름이 적은 것으로 구입하고, 눈에 보이는 기름은 최대한 제거한다. 과일은 충분히 먹어도 괜찮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과일에도 당분이 많으므로 하루 100kcal 이내에서 섭취량을 제한해 먹는 게 좋다.
또 기름에 굽거나 볶기, 튀기기보다는 찌거나 데치는 조리법을 이용한다. 참고로 기름 1큰술은 약 110kcal의 열량을 낸다. 나물은 볶지 않고 데쳐서 무치되 참기름을 너무 많이 넣지 않도록 한다. 기름을 두르고 구워야 할 때에는 코팅이 잘 된 팬에 솔로 기름을 펴 바른 후 뜨겁게 달궈서 단시간에 조리하면 기름의 사용량을 줄이고 기름의 흡수율도 낮출 수 있다. 전이나 구이, 튀김을 조리할 때에는 소쿠리에 냅킨을 깔아서 기름을 흡수시킨다. 튀김이나 볶는 요리를 할 때에는 재료를 너무 잘게 자르면 기름의 흡수율이 높아지므로 주의한다.
식혜의 경우 달지 않게 만든 후 기호에 따라서 당분을 첨가한다. 송편에도 참기름을 많이 바르지 말고, 송편에 들어가는 소를 만들 때 설탕을 많이 넣지 않도록 한다.
세계일보 인터넷뉴스팀 김지희 기자 kimpossible@segye.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