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식이요법_칼로리TIP

[날씬한 편식] 다이어트할 때 과일을 먹어야할까 말아야할까?

반응형

[날씬한 편식] 다이어트할 때 과일을 먹어야할까 말아야할까?

 

다이어트할 때 과일을 먹어도 괜찮은지 걱정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칼로리가 의외로 높으니까 먹지 말라고 하고, 어떤 사람들은 칼로리가 높긴 하지만 GI지수가 낮기 때문에 먹어도 된다고 합니다.
 

 
보통 사과, 바나나 등 한끼 씩 먹기 편한 과일의 경우 하나 당 열량이 100kcal 내외입니다. 밥 한공기의 칼로리가 300kcal 정도되니까 왠만한 과일 한개면 밥 3분의 1공기 정도의 열량이 되겠네요. 식후에 디저트로 과일 한개쯤하고 그냥 먹다가는 큰일 날 열량임에 분명합니다.
칼로리가 꽤 되니까 아예 식사대신으로 과일 3개 정도를 먹는 것이 어떤가 하는 생각을 할 수도 있는데 과일이 건강에 좋은 것은 분명하지만 단백질 등의 영양 구성이 골고루되어 있지 않아 식사대신 섭취하기에는 부족합니다. 과일로 장기간 하루 1~2끼 식사를 대신 하다보면 영양의 불균형으로 신진대사기능이 떨어져 살이 더 쉽게 찌는 체질로 바뀔 것입니다. 특히 최근에 바나나 다이어트가 유행하면서 식사대용으로 바나나만 드시는 분들이 많은데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았을 때 결코 적절한 다이어트 방법이라 볼 수 없습니다.
 
다이어트 중에 과일을 섭취하는 가장 적당한 방법은 식후에 1~2조각 정도를 입가심으로 생각하고 소량 먹는 것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하면 한끼 먹고 하나의 과일을 먹는 것이 아니라 하루에 한개의 과일을 먹는 정도가 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