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화질소와 질병

산화질소(NO)와 암

반응형

산화질소(NO)와 암

보통 ‘종양(tumor)’이라고 하면 신체 조직의 자율적인 과잉 성장에 의해 비정상적으로 자라난 덩어리를 의미하며, 양성종양(benign tumor)과 악성종양(malignant tumor)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양성종양이 비교적 성장 속도가 느리고 전이(metastasis; 종양이 원래 발생한 곳에서 멀리 떨어진 곳으로 이동함)되지 않는 것에 반해 악성종양은 주위 조직에 침윤하면서 빠르게 성장하고 신체 각 부위에 확산되거나 전이되어 생명을 위협하게 됩니다. 따라서 악성종양을 암과 동일한 의미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신체를 구성하는 가장 작은 단위인 세포(cell)는 정상적으로는 세포 자체의 조절 기능에 의해 분열 및 성장하고, 수명이 다하거나 손상되면 스스로 사멸(죽어 없어짐)하여 전반적인 수의 균형을 유지합니다. 그러나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이러한 세포 자체의 조절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정상적으로는 사멸해야 할 비정상 세포들이 과다 증식하게 되며, 경우에 따라 주위 조직 및 장기에 침입하여 종괴(덩어리)를 형성하고 기존의 구조를 파괴하거나 변형시키는데, 이러한 상태를 암(cancer)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산화질소(NO)역할

산화질소의 중요한 기능중 하나는 세포의 이상 증식을 억제하는 것으로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활성산소에 의해 DNA손상시 암 촉진의 핵심적인 역할로 보여지는데, 산화질소가 강력한 항산화제로서 이상 세포의 증식을 막아 암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반응형

'산화질소와 질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화질소(NO)와 발기부전  (0) 2011.12.01
산화질소(NO)와 류마티스 관절염  (0) 2011.12.01
산화질소(NO)와 암  (0) 2011.11.30
산화질소(NO)와 궤양  (0) 2011.11.30
산화질소(NO)와 요실금  (0) 2011.11.29
산화질소(NO)와 알츠하이머병  (0) 2011.1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