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마른비만

내장비만에서 벗어나는 5가지 노하우

반응형

현대인의 가장 큰 관심 중의 하나가 바로 다이어트이다. 사회적 문제가 되어 버린 지 오래지만, 최근 들어 내장비만의 위험성에 대한 경고가 곧잘 등장한다. 복부비만이 미용 상으로도 문제가 되지만 그것보다 더 문제가 되는 것은 내장 비만일 수 있기 때문이다. 내장비만은 내장 주위에 지방이 몰려 있어 중년층 돌연사의 으뜸 원인인 심혈과 질환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어 고지혈증, 고혈압 등 각종 성인병까지 일으킬 수 있는데, 눈에 보이고 확인할 수 없으니 보통 사람들은 무심코 지나가기 마련입니다.
 내장비만이란 무엇인지, 내장비만의 원인과 치료법, 내장지방을 빼는데 도움이 되는 요리와 운동 등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나도 내장비만일까?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CT 촬영을 해보아야 합니다만, 대개 체형을 보아 마르고 날씬한데 배만 불룩 튀어 나왔다면 내장비만이 의심스러우며 간단한 계산법을 이용해 추측을 해 볼 수도 있습니다. 허리둘레와 엉덩이 둘레의 비율을 이용한 추정법으로서 남성의 경우 0.9, 여성의 경우 0.8을 기준으로 허리와 엉덩이 비율을 계산해 보면 내장비만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키 170cm에 85kg인 40대 남성의 허리둘레가 40인치, 엉덩이 둘레가 34인치라면 허리와 엉덩이 비율은 1.18로 기준치 0.9를 크게 웃돌기 때문에 복부 비만이랍니다. 키 160cm에 75kg, 허리둘레 36, 엉덩이 둘레 38인 여성의 경우도 허리와 엉덩이 비율이 0.95(기준치 0.8)이므로 복부 비만으로 판정할 수 있습니다. 더 쉬운 방법으로는 뱃살이나 옆구리 살을 손으로 잡았을 때 잡힌다면 피하비만, 팽팽해서 손으로 잡히지 않는다면 내장비만입니다.
 
내장 비만이란
 내장 지방은 인체의 장기 내부나 장기와 장기 사이의 빈 공간 등에 축적된 지방을 뜻합니다. 내장 지방이 지나치게 쌓이는 것은 노화, 과식, 운동부족, 유전적 영향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단순히 피부 아래에 지방이 쌓인 피하비만이라면 생활에 불편을 끼치는 정도지만, 뱃속의 장기에 지방이 들러붙은 내장비만은 성인병의 원인이 되며 심한 경우 심근경색, 뇌경색 등을 유발합니다. 내장 비만인 사람들은 몸에 독소를 쌓아두고 있다고 생각하면 되는데, 한번 쌓인 독소는 계속해서 체내에 남아 유해 활성산소를 반복해 발생시키면서 몸 속 세포들에게 해를 줍니다. 세포들이 반복해서 유해산소에 노출되면 유전자 변형에 영향을 받아 각종 성인병과 알레르기 및 암까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내장 지방의 축적은 반드시 막아야 하겠죠.
 
내장비만의 원인
-- 퇴근만 하면 술자리가 있네요...회식도 자주 있구요.
-- 밤이면 수많은 야식이 떠오르네요.
-- 스트레스가 왜이리 많은지,,,,,
-- 담배도 안 좋아요.
-- 빨리 먹어요.
-- 운동은 하기 싫어요.
 
내장비만에서 벗어나는 5가지 노하우
 
노하우 1  지방을 뺀 가벼운 식사
 지방을 가능한 적게 섭취하고 칼로리와 식사량을 줄이는 가벼운 식사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3끼 식사를 모두 챙겨 먹음으로써 야식과 폭식을 미리 방지해야 합니다. 먹는 양을 조절하는 것이 불가능할 정도라면 초반에는 전문가의 지시 하에 한약이나 식욕억제침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노하우 2  유산소 운동과 스트레칭
초반에는 이미 쌓여있는 지방을 태우기 위한 유산소 운동이 중요합니다. 운동 시간을 따로 내기 어려운 회사원이라 해도 출퇴근길의 걷기가 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짧게 자주 스트레칭을 해 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꾸준하게 해 주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노하우 3  스트레스 덜 받기
스트레스를 받으면 이 또한 살이 찌기 쉽습니다.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 방법도 건강을 유지하는 무기가 됩니다.
 
노하우 4  만성피로에서 벗어나기
몸이 만성피로가 된 상태에서는 살이 찌기 쉽습니다. 근본적으로 몸의 기력이 떨어져 에너지 대사 효율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적당한 휴식은 건강을 유지하는 좋은 습관입니다.
 
노하우 5  간 해독
스스로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음에도 불구하고 해소되지 않는다면 만성피로에 지쳐 간 기능이 현저히 저하 됐기 때문입니다.  간은 과다하게 들어온 지방을 몸 밖으로 배설하며, 당분 섭취가 부족하면 피하지방을 에너지 연료로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바꿔줍니다. 때문에 간이 제대로 작용하지 않으면 내장지방이 빠지지 않습니다. 간 해독을 통해 간의 기능이 되 살아나면 내장 지방의 배출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질 뿐만 아니라 만성피로, 성기능 장애, 목·어깨의 뻐근함 등도 상당부분 해소됩니다.
 
내장비만은 방치하면 생명을 위협하는 성인병의 원인이 되지만, 위험성을 인식하고 미리 예방한다면 비만도 예방하고 성인병도 예방하여 건강한 생활습관을 되찾도록 도와주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