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회질소와 건강

협심증은 어떤 병인가요?

반응형

협심증은 어떤 병인가요?


협심증(狹心症)은 동맥경화에 의해 관상동맥의 내경이 점점 좁아지면서 생기는 병입니다. 즉 병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심장이 조여 오는 질환 또는 심장이 좁아지는 질환입니다. 고대에는 가슴이 조여 오는 증상을 가슴을 둘러싸고 있는 근육의 이상이라고 생각하기도 하였습니다.
협심증의 정확한 병태생리는 심장의 관상동맥이 좁아져서 심장근육이 필요로 하는 만큼의 혈액이 공급되지 않아 심장근육이 허혈에 빠지게 되고, 이로 인한 ‘가슴이 조여 온다’, ‘고춧가루를 뿌린 듯하다’ 등의 증상과 심장 기능 저하입니다.
심장이 필요로 하는 혈액의 양은 상황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휴식을 취할 때에 비해 언덕이나 계단을 올라갈 때는 3배의 혈액순환을 필요로 하고, 격렬한 운동 또는 노동을 할 때는 5배의 혈액순환을 필요로 합니다. 자동차가 속도를 빨리 내려면 엔진이 빨리 회전해야 하고, 이런 경우 더 많은 연료를 필요로 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연료 공급이 적절히 이루어지지 않으면 속도를 낼 수 없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 하겠습니다.
관상동맥이 좁아지게 되면 휴식을 취할 때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다가도 심장이 많은 산소와 영양분을 필요로 하는 운동, 예를 들어 빨리 걷거나 뛰거나, 계단 또는 언덕을 오를 때에는 필요한 만큼의 혈액이 흐를 수 없어 가슴 통증과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생기고, 심장 기능도 떨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관상동맥이 점점 더 좁아지면 조금만 움직여도 증상이 발생하고, 더 심해지면 가만히 있는 상태에서도 증상과 심장 기능 저하를 가져옵니다.
반응형

'산회질소와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돌연사의 원인? 심장병  (0) 2011.12.06
협심증과 심근경색증은 어떻게 다른가요?  (0) 2011.12.06
협심증은 어떤 병인가요?  (0) 2011.12.05
관상동맥  (0) 2011.12.05
심장병은 어떤 병인가요?  (0) 2011.12.05
심장과 혈관의 기능  (0) 2011.1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