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회질소와 건강

협심증과 심근경색증은 어떻게 다른가요?

반응형

협심증과 심근경색증은 어떻게 다른가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관상동맥의 동맥경화에 의해 생긴다는 점에서는 유사한 점이 많으나 같은 병은 아닙니다.
흔히 혈관이 좁아지는 병이 협심증이고, 이 병이 심해져 혈관이 막히면 심근경색증(心筋梗塞症)이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심근경색증 환자의 절반가량은 협심증과 같은 심장병이 없는 상태에서 갑자기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병이 약하면 협심증이고, 심하면 심근경색증이라고 이해하는 것은 잘못된 상식입니다.

학문적으로도 동맥경화라는 병의 근본 원인은 같지만, 발생하는 기전은 약간 상이한 면이 있습니다. 협심증은 관상동맥이 75% 이상 또는 90% 이상 좁아진 경우 운동을 할 때처럼 많은 영양분과 산소를 심장이 필요로 할 때 좁아진 혈관으로 인해 심장 내 혈액순환 장애가 발생하여 가슴 통증 등의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반면에 심근경색증은 동맥경화에 의해 30~40% 정도 좁아진 혈관에 침착되어 있던 기름 찌꺼기가 터지면서 혈관 벽 내부의 성분과 혈액이 만나 갑자기 혈전(血栓)(피떡)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혈액순환이 완전히 차단되어 지속적인 가슴 통증이 발생하며 심장근육이 죽는 질환입니다.

그러므로 심근경색증은 평소에 별다른 증상이 없고 건강진단 때 찍은 심전도 등이 정상이었던 사람에게도 갑자기 발생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그리고 치료에는 혈관을 막는 혈전의 주성분이 혈소판인 관계로 아스피린 또는 클로피도그렐 등의 항혈소판제제(沆血小板製劑)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반응형

'산회질소와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트레스로 심장병이 생길수 있나?  (0) 2011.12.06
돌연사의 원인? 심장병  (0) 2011.12.06
협심증은 어떤 병인가요?  (0) 2011.12.05
관상동맥  (0) 2011.12.05
심장병은 어떤 병인가요?  (0) 2011.1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