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당뇨관리

[당뇨병관리] 여름철 휴가요령

반응형

여름철 휴가요령

여름이 되면 많은 사람들이 산이나 바다로 여행을 가고, 요즈음에는 해외로 여름 휴가를 가는 사람도 많아졌습니다. 현재 혈당 조절이 잘 되고 있는 사람이라면 당뇨병환자라고 해서 이런 여름 휴가를 가지 못 할 이유는 없습니다. 그러나 현재 상태에서도 혈당 조절이 잘 되고 있지 않는 사람은 외지에서의 환경 변화로 인해 조절이 더 어려워지고 각종 합병증 발생도 우려되므로 여름 휴가전에 안정적인 혈당이 유지될 수 있도록 미리 조절을 해 두어야 합니다. 

1. 여름 휴가준비 
휴가 여행을 떠나기 전에 자신이 복용하고 있는 인슐린이나 경구 혈당강하제의 이름과 투여량 등을 알아 두도록 합시다. 
인슐린은 실온에서 수 주정도는 이상이 없으므로 인슐린을 반드시 냉장고에 보관하기 위해 걱정 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러한 약제는 가방분실등의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여 사용 예정의 2배 정도의 충분한 양을 가져 가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하면 혈당측정기를 휴대하고 그것이 어려우면 요당 검사기구는 적어도 휴대하도록 합시다. 
여행시에는 차량 정체 등 예기치 못하게 여행시간이 길어 질 때를 대비해서 간단한 스넥을 가져가는 것이 좋으며 저혈당에 대비한 사탕 등은 늘 몸에 지니고 있어야 합니다. 
걸어서 관광할 곳이 많은 곳을 간다면 편한 신발을 추가로 더 가져가는 것이 좋으며, 여행시에는 새 신을 신지 말고 반드시 이제까지 발에 편하게 맞았던 신발을 신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종일 걷는 경우는 오전과 오후에 신발을 바꾸어 신으면 발에 가해지는 자극이 바뀌게 되어 물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 여행지에서의 주의사항 
여행지에서는 과음, 과식, 흥분 등을 피해야 합니다. 땀을 많이 흘리고 제대로 먹지 못 하는 등의 위급상황이 발생되거나 장거리 여행이나 시차가 변하는 해외 여행시에는 당뇨 관리가 더욱 어려워 질 수 있으므로 혈당을 자주 검사하는 등의 아픈 날의 처치법을 숙지하여 적절히 대처해야하며 저혈당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응급 식품들도 충분히 휴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철에는 특히 발관리에 신경을 써야하므로 발을 수시로 관찰하여 상처 등이 없는지 점검하고 뜨거운 백사장을 맨발로 걷지 않도록 합시다. 또한 무좀이 잘 생길 수 있으므로 의심이 될 경우 즉시 치료를 시작하고, 무엇보다도 예방이 중요하므로 발이 청결하게 유지되도록 해야 합니다. 
여름 휴가시 과다한 일광욕으로 경미한 화상을 입는 경우가 있는데, 태양에 의한 화상도 일반 화상과 마찬가지로 위험 할 수 있으므로 일광욕시에는 천천히 태운다는 생각을 가지고 자외선 방지 크림 등을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 휴가 중에도 자신의 상태에 대해 늘 신경을 쓰고 과음 과식 등 급격한 생활의 변화를 가지지 않으면, 여름휴가는 그동안의 스트레스를 푸는데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