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당뇨관리

[당뇨병] 1형당뇨와 2형당뇨의 차이

반응형
1형 당뇨는 인슐린 의존형이라고 하고
2형 당뇨는 인슐린 비의존형이라고 합니다.
1형의 당뇨는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가 전혀되지 않는 사람의 형태고 반드시 인슐린을 맞아야합니다. 이런 분들에게 뭐가 좋다 어떤 음식이 좋다라고 말씀을 드리는 것은 어쩌면 계란으로 바위를 깼다고 거짓말을 하는것과 마찬가지 이야기가 됩니다. 인슐린을 투여 해야만 하는 형태의 당뇨인데 다른 어떤 것으로 유혹을 한들 전혀 당뇨는 말을 듣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2형당뇨는 췌장에서 어느정도 인슐린분지가 되기는 하지만 부족한 형태입니다. 그러므로 혈당강하제라는 당뇨약을 처방하면 혈당을 정상으로 유지할 수는 있는 형태가 되는 것이죠. 이 경우는 운동을 해서도 혈당은 내려가게 되므로 적절한 운동을 하거나 섭취하는 칼로리를 줄여서 적은 인슐린 분비로도 혈당을 정상적으로 유지를 하게되는 것이죠. 2형이 대부분의 당뇨병의 환자분들이고 1형은 당뇨환자의 5%정도 입니다.
최근 학회의 보고에 의하면 1형과 2형의 중간형인 1.5형 한국사람들에게는 많이 늘었다는 것입니다. 인슐린도 맞아야하고 당뇨약도 복용을 해서 혈당을 유지해야하는 형태가 되는... 인슐린 분비가 미미한 정도라는 분들이 많아졌다고 합니다.
1형을 우리는 소아당뇨라하며, 2형을 성인형당뇨라고 합니다. 1형의 경우 어릴때부터 나타나는 분들이 많고 성인이 되기전에 많이 발생을 하는것으로 부적적한 식습관, 운동부족, 비만등으로 발생이 된다고 합니다. 2형의 경우는 유전자적인 소양도 있으며 운동부족, 비만, 스트레스 등으로 일어난다고 합니다. 관리를 소홀히 하면 당뇨에 걸릴 수 있는 소지가 있으므로 항시 건강관리는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