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회질소와 건강

심부전과 연관된 합병증

반응형

심부전과 연관된 합병증

1) 심장이 안 좋으면 신장(콩팥)도 나빠지나요? 자꾸 붓습니다.
우리 몸의 심장과 신장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심장이 안 좋으면 신장기능이 나빠질 수 있고 반대로 신장기능이 좋지 않아도심장기능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신장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혈액공급을 유지해야 하는데, 심부전이 발생하면 신장으로 향하는 혈액순환에 장애가 발생합니다. 심부전에 흔히 사용되
는 이뇨제(利尿劑)도 신장기능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의의 지시에 따라 약물을 복용하고 정기적인 진료를 받으면 신장 합병증(合倂症)의 발생을 막을 수 있습니다.
 
2) 심장이 안 좋으면 간도 나빠지나요?
심장의 펌프기능이 떨어지면 간에 혈액이 정체되어 간이 붓게됩니다. 이런 상태가 오래 지속되면 결국 간세포의 혈액순환에장애가 발생하여 간기능이 나빠지고, 심하면 간경변(肝硬變)으로진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심부전이 있더라도 적절한 약물치료로증상을 개선하면 간기능 관련 합병증을 막을 수 있습니다.
 
3) 심장이 안 좋으면 폐도 나빠지나요?
심장의 펌프기능이 저하되면 전신에 부종이 나타나는데 여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폐 부종입니다. 폐는 스폰
지처럼 공기로 차서 가볍게 펴져야 하는데, 폐 부종이 발생하면 물을 먹은 스폰지처럼 무거워져 쉽게 펴지지 않게 되어호흡곤란을 초래합니다. 폐 부종이 더욱 진행하여 공기로 채워야 할 공간이 물로 채워지게 되면 마치 물에 빠진 사람처럼 호흡을 할 수 없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증세는 심부전과 폐 부종이 호전되면 모두좋아질 수 있습니다.
 
4) 심장이 안 좋으면 혈전증이 잘 생긴다고 들었습니다.
심부전으로 인해 혈액순환에 장애가 발생하면 혈관 내 특히, 정맥 내에 혈전증(血栓症)의 발생이 증가하게 됩니다. 때
로는 심장 내에도 혈전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혈전증은 혈액의 흐름을 방해해서 문제가 되기도 하지만, 때로는 떨어져나간 혈전이 뇌 또는 심장혈관을 막아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혈전증의 위험이 높은 환자는 항혈전제(抗血栓劑)를 투여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5) 빈혈과 심부전은 연관성이 있나요?
빈혈과 심부전은 서로 연관성이 있습니다. 심부전이 진행되면 빈혈이 발생하고, 심부전이 심해짐에 따라 빈혈도 악화됩니다. 즉, 빈혈은 심부전의 중요한 예후인자 중 하나이며, 심부전환자는 빈혈이 심할수록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그런데 철(鐵)결핍성 빈혈 등 다른 원인으로 빈혈이 발생하여도 심부전 증세가 나빠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심부전 환자가 빈혈을 동반한다면 검사를 통해 교정 가능한 원인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6) 갑상선과 심부전은 연관성이 있나요?
갑상선기능저하증(甲狀腺機能低下症)이나 항진증(亢進症)은 심부전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뚜렷한 원인 없이 심부전이발생한 환자에게 갑상선기능검사를 시행하고, 이상소견이 발견될 경우 갑상선 치료를 통해 심부전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한편, 심부전 환자가 흔히 복용하는 약물 중에 갑상선기능 이상을 초래하는약물이 있으므로 의심되는 경우에는 갑상선기능검사가 필요합니다.
 
7) 심부전 환자는 흔히 우울증을 동반한다고 들었습니다.
심부전 환자는 우울증의 발생률이 정상인보다 높습니다. 그리고 우울증 증세는 심부전의 불량한 예후와 밀접히 연관되어 있습니다. 따라서심부전 환자에서 우울증이 의심되면 전문의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