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회질소와 건강

디곡신을 먹고 있는데 약물농도검사를 한다고 합니다.

반응형

디곡신을 먹고 있는데 약물농도검사를 한다고 합니다.

디곡신(digoxin)은 디지털리스라는 약물의 유도체로서 폭스글로브(foxglove)과에 속하는 식물의 잎에서 추출한 약입니다.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고 우려할 만한 부작용이 적어 과거부터 심부전 환자에게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디곡신은 심근 수축력을 강화시킴으로써 심부전에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특히 심방세동과 빠른 심박수를 갖는심부전 환자들에게 선호되는 약제입니다. 디곡신은 부작용이나 독성반응(毒性反應)이 거의 없으나 일부 환자(특히, 신장기능이 떨어져 있는 환자)에게는 약물의 혈중 농도 변화로인해 부작용이나 독성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식욕저하, 설사, 메스꺼움이 있거나 두통, 복통이 발생하거나, 시야가 흐려지거나 심장박동이 평상시와 다르게 느껴지는 경우, 가슴 두근거림 등의 증세가 나타날 경우에는 독성반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 또는 독성반응은 혈중 디곡신 농도와 어느 정도 관련성이 있으므로 디곡신 혈중 농도 검사를 시행하여 지켜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 외에도 디곡신은 제산제 및 일부 진통제들과 상호작용하여 체내 대사에 변화를 줄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디곡신
곡신 복용 중에 식욕저하, 설사, 메스꺼움 또는 두통, 복통, 시야가 흐려지거나 심장박동이 평상시와 다르게 느껴지는 경우, 가슴 두근거림 등의 증세가 나타날 경우에는 독성 반응일 수 있으므로 담당의사와 반드시 상담하도록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