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다이어트 최신정보

어린이 다이어트

반응형

어린이 다이어트

소아비만이 처음으로 사회문제가 된 것은 10여년 전의 일이다. 그동안 소아비만인 어린이는 3 ~ 4 배나 증가했으며 최근에 두드러진 현상은 비만아의 연령층이 낮아지고 있다는 것이다.
소아비만의 가장 큰 원인은 무엇보다 잘못된 식습관과 운동부족에 의한 것이다. 즉, 많이 먹고 적게 움직이는 것이 비만의 원흉이고 움직임이 부족하여 기초대사량이 감소하면 남아도는 에너지가 지방으로 변하여 몸 구석구석에 쌓이게 된다.
소아비만의 치료에 있어서 특히 고려해야 할 사항은 소아는 어른과 달리 현재 성장을 계속하고 있다는 점이다. 즉, 키가 커지고 있으므로 체중을 줄이려고 하는 것을 비만치료의 목표로 삼을 것이 아니라 일단 체중이 더 불어나지 않도록 하고, 성장에 도움이 되는 음식(단백질과 칼슘 등)을 충분히 섭취하도록 하면서 운동을 시키게 되면 성장호르몬 분비가 촉진되어서 키가 커짐에 따라서 자연히 비만이 해소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소아는 절제력이 부족하므로 어린이에게 식사조절과 운동을 강요하기보다는 치료에 부모를 참여시키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가족의 협조도 필요한 사항이다.
어린이 비만 대책
1. 식사조절
어린이가 다이어트를 시작했을 때 가장 유의해야 할 점은 건강하게 살을 빼는 것이다.
무턱대고 식사량만 줄이면 영양이 부족하거나 편중되어 어린이의 발육에 나쁜 영향을 주기 때문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신체 세포의 주성분인 단백질과 비타민 B₁이 부족하면 키가 자라지 않을 수 있고, 칼슘과 비타민 C와 비타민 D 결핍은 뼈의 성장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지방은 과잉섭취 할 때 문제가 되지만 비타민의 흡수나 세포증식을 돕는 영양소이므로 필요량은 반드시 충족시켜 주어야 한다.체중 감량의 기본은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적당량 골고루 섭취하면서 전체 칼로리를 억제하는 것이다.앞으로 식생활 개선을 하고자 하는 엄마는 우선 영양소의 작용과 식품의 종류를 잘 알아둔다. 합리적인 식단은 아이의 건강을 지켜주고, 체중감량의 효과도 거둘 수 있다.
2. 운동
단시간에 많은 힘을 내거나 단시간에 행하는 운동은 탄수화물을 에너지원으로 쓰게 되나 가벼운 운동을 장시간 행하게 되면 체내에 축적된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쓰게 되므로 비만치료에 있어서 더 효과적이다.소아 비만아들에게 적합한 운동으로는 활기하고 지속적인 에어로빅 운동으로서 자전거 타기, 속보, 계단오르기, 크로스컨트리 스키(기계이용) 등이 있으며 무엇보다 재미있고 활기찬 내용이 좋다.소아에 있어서의 운동은 혼자하는 운동보다 친구들과 함께 하는 것이 좋으며 최소한 1주일에 3~5회, 최대 심박수의 60~75%정도의 강도가 좋다.
어린이 다이어트 지침
1. 자신의 날씬한 모습을 상상하며 바른 식생활과 운동법을 몸에 배도록 한다. 약속을 조금씩 어기더라도 나무라지 말고 꾸준히 노력하도록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않는다.
2. 어머니와 같이 시장을 보고 조리, 식탁준비, 설거지를 도와 영양, 위생, 바른 식생활의 기본지식을 자연스럽게 익히도록 한다.
3. 칼로리가 낮고 영양가는 높은 자연식품을 위주로 식단을 구성하고 고칼로리 인스턴트 식품은 아예 집에 두지 않는다. 잘 보이는 곳에는 신선한 과일과 야채를 둔다.
4. 아침은 꼭 먹고 저녁식사 후에는 간식을 삼가고, 식사시간과 간식시간을 정해서 규칙적으로 먹는다. 물을 많이 마시고 우유도 하루 두잔 씩 마신다. 그러나 탄산음료는 이제 그만!
5. 식사 후 3분 이내에 이 닦는 습관을 길러 다음 식사나 간식시간 까지 입안을 깨끗이 유지한다. 그래야 무언가 먹고 싶다는 유혹도 피할 수 있다. 책상이나 TV앞, 잠자리에서 먹는 것은 금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