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다이어트요리_음식_식단

[다이어트 요리법/음식] 한천, 젤라틴

반응형

한천, 젤라틴

해초가 원료인 한천은 칼로리가 거의 없고 디저트로 푸딩을 만들 때 사용하는 젤라틴은 주성분이 동물성 단백질로 5g에 17kcal 정도의 칼로리를 낸다.
젤라틴은 칼로리가 없는 한천에 비해서 칼로리가 높은 편이지만 많은 물에 녹여서 사용하므로 저칼로리의 볼륨있는 식품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한천과 젤라틴은 조리법이 간단하고 일단 입에 넣으면 목으로 술술 넘어가기 때문에 아침에 입맛이 없을 때 먹기 좋은 식품이다.


어떻게 먹는 게 효과적일까

"음식의 양을 늘리는데 이용하면 다이어트 식단에 도움이 된다."
주식인 밥의 양을 감소시키는 대신 한천이나 젤라틴을 넣은 음식을 많이 먹는 다이어트법이 있다.
이렇게 하면서 하루 식사 칼로리를 1200 ~ 1500kcal로 억제하면 (단, 30가지 정도의 다양한 식품을 먹도록 한다.) 한 달에 2 ~ 4kg의 체중감량이 가능하다.
하지만 문제는 한천과 젤라틴을 이용해서 한달 동안 질리지 않고 다양하게 먹을 수 있는 메뉴를 만들기가 쉽지 않다는 점이다.
디저트 외에는 언뜻 떠오르는 메뉴가 없다면 칼로리가 낮은 식품, 즉 곤약이나 해초류, 채소 등을 적당히 섞어서 메뉴를 구성함으로써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이것만은 주의하자

"만복감을 느끼게 하는 성분이 수분이라는 점을 잊지 말도록"
한천이나 젤라틴의 다이어트 효과는 바로 만복감에서 나오는 것이다. 분명히 젤라틴 한 컵을 마시고 나면 배가 불러 다른 것을 먹고 싶은 생각이 전혀 나질 않는다.
그러나 배가 부른 것은 젤라틴이나 한천 자체의 성분 때문이 아니라 조리할 때 들어가는 수분으로 인한 것.
결국 영양분이나 칼로리가 전혀 없는 한천이나 불완전 단백질인 젤라틴에만 의존하는 다이어트는 바람직하지 않다.
따라서 과식으로 인해 살이 찌는 사람이라면 식사량과 섭취칼로리를 줄이기 위해 한천이나 젤라틴과 같은 저칼로리 식품을 적절히 이용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간식으로 먹는 젤리에는 설탕 등의 당질이 들어 있다. 시판되는 젤리는 1개 (80g)가 66kcal 정도나 되므로 다이어트 중에 간식으로 먹으려면 직접 만들어 먹는 것이 좋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