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예쁜몸매만들기

체질에 따른 운동요법

반응형

체질에 따른 운동요법

체질에 따른 운동요법
체질에 따라 상체와 하체부의 발달된 부위가 다르기 때문에 비만이 나타나는 부위도 달라지며 자기체질을 알고 그에 맞는 운동을 통해 비만치료를 시행한다.
1) 태음인
태음인은 체력적인 면에서 우월하고 승부욕이 강하여 다른 체질보다 유리하지만 민첩성, 순발력, 판단력 등은 조금 떨어지는 편이다. 따라서 체력을 요구하는 장거리 종목인 장거리 육상, 수영, 사이클, 등산 등의 종목과 마라톤과 같이 끈기와 체력이 필요한 종목에 유리하며, 단체 종목에서는 체력이 요구되는 역할과 계속해서 뛰어야 하는 위치가 좋고 야구에서는 포수, 외야수, 힘을 바탕으로 한 투수 등의 자리가 좋다.
2) 소양인
소양인은 순발력이 뛰어나고 판단력은 빠르나 쉽게 지치고 지구력은 떨어지므로 오랫동안 지속적으로 하는 종목보다는 짧은 시간에 끝내는 종목이 유리하다. 단거리가 좋으며, 스키, 테니스, 태권도 등이 좋고, 구기 등의 단체 종목에서는 최전방이 좋다.
3) 소음인
소음인은 정확한 판단력, 기교적인 면, 책임감이 강하고 생각을 많이 하는 치밀함이 있으나 체력적인 면에서는 조금 떨어진다. 따라서 체력적인 면보다는 정확성을 요구하는 탁구, 배드민턴, 육상에서의 단거리, 승마, 사격, 체조 등의 종목이 적당하며, 단체 종목의 축구, 배구, 농구, 핸드볼, 수영, 산책 등에서는 체력 소모가 적으며 정확한 판단에 의하여 책임감 있게 방어할 수 있는 수비의 역할이 좋다.
4) 태양인
태양인은 추진력, 결단력, 판단력은 매우 뛰어나나 다른 체질에 비하여 하체, 다리의 힘이 약하기 때문에 운동을 하는데는 제한되며 개인종목 보다는 단체종목에서의 작전을 지휘한다던가 팀의 사기에 따라 좌우되는 운동이 유리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