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예쁜몸매만들기

운동요법

반응형

운동요법

열량소모를 증가시켜 체지방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운동 계획에 따라 규칙적이고 지속적인 운동은 필수적이다. 운동으로 체중을 조절하려고 시도하는 어린이나 부모들의 가장 많은 불평 중의 하나가 운동을 해도 살이 잘 빠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사실 30분 뛰어도 피자 1조각의 열량 밖에 소모하지 못하기 때문에 식사조절이 없으면 체중조절은 사실 어렵다. 하지만 소아 비만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운동이 특히 중요한 이유는 신체 발육과 성장에 지장을 주지 않기 위해 지나친 식이 열량 제한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올바른 운동방법
어린이는 계속 성장하기 때문에 성인과는 운동 방법이 달라야 한다.
비만 어린이는 심폐 지구력을 비롯한 체력 자체가 떨어져 있기 쉬우므로 심폐 지구력을 향상시키는 운동을 해야 한다. 하지만 어린이들은 성인들과 같이 오랜 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운동을 하기 보다는 짧은 시간에 '힘이 든다'라고 느낄 정도로 강하게 운동을 하는 것이 심장 기능 강화에도 도움이 되며 순환 기능도 좋아질 수 있다.
무슨 운동을 해야 하나?
비만 어린이는 지방이 많으면서 근육과 골격은 잘 발달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많아 격투기 같은 종류의 운동을 하는 경우에는 근육조직이 손상될 수도 있으면 멍이 잘 들고 관절에 무리가 가면 부종이 나타나기 쉽다.
그러므로 비만 어린이의 운동은 무엇보다도 부모의 관심이 중요하면 어린이와 함께 할 수있는 달리기, 수영, 자전거 타기, 축구, 농구, 배드민턴, 에어로빅 등의 운동이 권장할 만하다.
운동하는 것을 하나의 숙제로 받아들이면 꾸준히 하기가 어려우므로 각 개인이 좋아하고 흥미를 느끼는 운동을 하나 정해 평생 즐기는 것이 비만은 물론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된다.
 
얼마나 해야 하나? 
미국 스포츠 의학회가 제시한 운동지침에 의하면 체지방의 감소를 위한 운동은 1주일에 3회 이상, 주당 최소한 900kcal의 열량을 소모할 수 있는 유산소 운동이 효과적이라고 한다.
또한 일정량의 규칙적인 운동도 좋지만, 일상 생활 가운데서 신체를 부지런히 움직이도록 유도하는 것도 바람직한 방법이다. 가까운 거리는 걸어다니게 하고 정원 손질 같은 집안일을 돕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소아비만 운동 방법
운동 전 준비 가벼운 복장과 운동화,
준비 운동으로 스트레칭 실시
운동 시간 주당 900kcal이상 소비, 30~50분/일
운동 강도 최대 심박수의 70~80%,
'약간 힘들다~힘들다'고 느낄 정도
운동 마무리 충분한 수분 섭취, 스트레칭 실시

 운동 시 주의사항
 어린이는 집중력이 약하기 때문에 짧은 시간에 간헐적으로 할 수 있는 운동을 좋아하므로 무조건 운동만 강요하면 운동에 대한 흥미를 잃고 운동과 멀어져서 오히려 더욱 비만해지기 쉽다.   
 일정한 운동을 하고 나면 목이 마르거나 허기지게 되어 운동 후 주스나 과자 등을 먹게 될 가능성이 많다. 그 결과 모처럼 소비한 에너지를 보충해 버리게 되어 운동의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게 될 경우가 많다는 것을 유의해야 한다. 
 어린이들은 계속 성장하기 때문에 무리하게 체중을 줄여서는 안 된다. 현재 상태에서 더 이상의 체중이 증가하지 않는다면 일단은 성공이라는 생각으로 운동에 꾸준히 참여시키도록 하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