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다이어트 최신정보

노년기 다이어트

반응형

노년기 다이어트

노년에는 활동량이 줄어드는데다가 노화와 함께 체내 신진 대사가 점점 느려져서 같은 키의 30대 젊은이에 비해 열량 필요량이 30%정도 감소한다. 따라서 젊은 시절과 같은 양의 식사를 하면 살이 찔 수 밖에 없다.
노인에게는 영양실조 만큼이나 비만(특히 여자)이 심각하다.식생활 개선은 가장 쉽고 기본적인 건강관리법이고, 꾸준한 운동은 건강하게 살수 있는 가장 좋은 비결이다. 노화로 인해 근육은 줄어 들지만 운동을 하면 90세의 나이에도 근육의 크기와 힘이 크게 증가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노년에도 지방세포가 줄고 근육이 증가되면 칼로리를 더욱 효율적으로 소모시킬 수 있어 활력이 늘고 체중 감량도 가능하다.

노년기 비만 대책
1. 식사조절
흰밥 대신 현미밥이나 잡곡밥을 만들어 평상시의 2/3 정도만 먹는다. 반찬으로는 육류보다 생선, 두부가 좋고 나물과 해조류를 듬뿍 섭취한다.
만복감이 오기전에 식사를 끝내는 것이 좋다. 조금 더 먹고 싶을때는 미역, 파래, 다시마, 김 등 해조류를 먹거나 식사 한 두시간 전에 간식으로 생채소, 과일, 요구르트를 미리 먹으면 과식을 방지할 수 있다.
편의식품(통조림, 라면 등)과 지방 투성이라고 할 수 있는 가공 육류(소시지 등)는 삼가한다. 단음식이 생각나면 과일이나 야채류를 먹고 주스, 사이다, 콜라, 과자, 빵 등은 떨쳐 버린다.
미각이 둔해져 짜게 먹기 쉽다. 신장의 소금 배설능력이 저하되어 몸이 붓기 쉬우므로 싱겁게 먹도록 한다.
노화와 함께 갈증신호가 약해지고 신장의 수분 재흡수 기관이 비효율적으로 운영 되어 쉽게 탈수상태가 된다. 갈증이 날 때만 물을 마실 게 아니라 의식적으로 하루 6~8 컵의 물을 아침 공복과 식사사이에 마신다. 단, 식사시 국과 물을 많이 먹으면 소화가 안되는 것은 물론 제대로 씹지 않고 삼켜 과식하기 쉬우므로 주의한다. 식사후 바로 물 마시는 습관을 과감히 버리고 1시간 반 이후에 마신다.
2. 운동
거창한 운동이 아니더라도 움직이는 것 자체가 바로 운동이라는 것을 잊지 않는다.엘리베이터를 타지 않고 한 계단 오르면 4초씩 장수한다는 말이 있다. 한 걸음이라도 더 걷고, 더 서있을 수록 체중감량뿐 아니라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다. 쿠션 좋은 운동화를 신고 매일 30분씩 배로 숨을 깊게 쉬면서 걷는다. 우선은 '5분걷기'부터 시작하여 서서히 운동량을 늘린다. 수영을 할 수 있으면 더욱 좋다.
반응형

'다이어트 > 다이어트 최신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겨울의 끝 다이어트시작  (0) 2011.08.04
여고, 여대생 다이어트는 이렇게  (0) 2011.08.03
중년기 다이어트  (0) 2011.08.02
청소년기 다이어트  (0) 2011.08.01
어린이 다이어트  (0) 2011.0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