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다이어트&운동&건강

[건강] 운동 처방 잘 알면, 절반은 성공!

반응형

건강] 운동 처방 잘 알면, 절반은 성공!

1년 전부터 갑자기 늘어난 살 때문에 고민해 온 고남희 씨. 그 동안 뱃살을 빼기 위해 여러가지 운동을 했지만 번번이 실패했습니다.
[고남희/부천시 심곡2동 : 학교 옆의 운동장에 가서 몇 바퀴 돌고 또 계단 오르기를 했는데 효과가 없더라고요.]
효과적인 운동방법을 알기 위해 운동처방실을 찾았습니다. 검사결과 고 씨의 실패원인은 준비운동이 없다는 것과 격렬하지만 운동 지속시간이 짧다는 것.
[김미나/운동 처방사·부천시 원미구 보건소 : 운동하기 전에 스트레스칭이 많이 부족하셨고요.  운동할 상태가 안 되어 있는데 운동을 시작하셨어요. 운동 대사는 20분 후에 일어나는데 그 만큼 운동 효과를 많이 못 보셨다고 하면 되는 거고요.]
또 주로 낮에 운동을 하고 저녁 식사 후 활동량이 적은 것도 실패 원인 중 하나였습니다. 따라서 고 씨에게 내려진 운동 처방은 일주일의 6번 이상 1시간씩 빠르게 걷기와 스트레칭을 통한 근육 운동. 운동을 통해 살을 빼는 것이 목적이라면 달리기나 줄넘기 같은 강도 높은 운동보다는 빠르게 걷기 같이 오래 지속할 수 있는 운동이 더 효과적입니다. 또 근력 운동도 유산소 운동 만큼 중요합니다.
[김미나/운동 처방사·부천시 원미구 보건소 : 기초대사량이 낮으신 분들 같은 경우에는 소비되는 열량을 높이기 위해서 가슴 운동, 복부 운동, 허벅지 운동과 같은 큰 근육 운동을 많이 하는 게 복부 지방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복부 비만이 줄어드는 효과를 보려면 일주일에 5일 이상 , 적어도 3개월 이상은 운동을 지속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 운동 후 칼로리를 섭취하는 것은 오히려 당 흡수율을 높여 역효과가 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식사 후 1시간이 지난 뒤 운동하고 운동 후 2시간 후에 칼로리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