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다이어트&운동&건강

[운동노하우] 울퉁불퉁 다리 핏줄 … 제자리 걷기 하세요

반응형

울퉁불퉁 다리 핏줄 … 제자리 걷기 하세요

[중앙일보 정유진]  [사진 제공=중앙 m&b 쎄씨]아무리 각선미가 뛰어나도 울퉁불퉁 핏줄이 튀어나온 다리를 예쁘다고 할 수는 없다. 남성보다 여성들에게 많은 하지정맥류는 혈액순환에 이상이 생겨 혈관이 부풀어 오르는 질환이다. 처음에는 얇은 거미줄 같은 실핏줄이 피부 위로 보일 뿐이지만, 증상이 심해지면 굵은 동아줄이 다리를 옭아맨 듯 비틀리고 부풀어 오른 핏줄이 피부를 뒤덮는다.
 서울대 의대 외과 하종원 교수는 “1~2시간의 레이저 시술 뒤 당일 퇴원해도 될 만큼 가뿐히 치료할 수 있지만, 중요한 것은 예방이다”고 말한다. 하 교수는 예방법으로 걷기를 추천한다. 규칙적인 걷기는 원인이 되는 정맥혈의 내압을 떨어뜨려 병의 예방 및 완화에 효과적이라는 것. 다음은 하종원 교수가 추천하는 예방법이다.
하루에 30분씩 걸어라
 오랫동안 다리를 움직이지 않고 서 있거나 앉아 있으면 정맥류가 생기기 쉽다. 하루에 30분씩 걸어 정맥의 혈액순환을 돕는 노력이 필요하다. 자리에 앉아 있을 때도 수시로 종아리부터 허벅지까지 천천히 힘을 주었다 뺐다 하는 동작을 반복하자. 어쩔 수 없이 오래 서 있어야 할 때는 제자리 걷기 운동이 도움이 된다.
고탄력 압박스타킹을 신어라
 경화된 정맥을 충분한 압력으로 조여 주어 혈관을 압착시킬 수 있다. 일정 기간 혈관을 압착하면 병든 정맥류 혈관이 섬유화되면서 치료에 도움이 된다.
무거운 짐을 들고 걷지 마라
 복압(배의 힘)이 올라가 정맥류를 악화시킬 수 있다. 같은 이유로 허리 벨트를 너무 세게 매거나, 다리를 꼬고 앉거나, 지나치게 꽉 조이는 부츠도 금해야 한다.
하이힐을 피하라
 굽 높은 신발은 하지정맥류의 최대 적이다. 하이힐을 신으면 종아리 근육의 이완 및 수축 운동 범위가 적어지고, 전체적인 혈액순환 능력이 떨어지면서 다리가 붓고 피로감도 커진다. 따라서 되도록 편한 신발을 택하고, 하이힐을 신더라도 업무 중에는 편한 신발로 갈아 신는 것이 좋다.
뜨거운 사우나를 피하라
 하지정맥류 환자들에게 찜질방이나 사우나 같은 장소는 위험하다. 뜨거운 열기가 혈관을 팽창시키기 때문이다. 또 혈관에 혈액을 다시 고이게 만들어서 병의 진행을 촉진시킬 수 있다.
글=정유진 객원기자 yjin78@joins.com
허벌라이프 건강 다이어트 무료상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