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다이어트&운동&건강

[운동노하우] 지방 태우고 전신 근육 만드는 국민 스포츠 '등산'

반응형

지방 태우고 전신 근육 만드는 국민 스포츠 '등산'

1 4시간 등산에 1500kcal 소모
산이 아닌 장소에서 걷는다면 하루에 고작 1~2시간 걷는 것이 한계. 하지만 등산은 최소한 2~3시간 계속하게 되며, 걷기에 비해서 오래 해도 질리지 않는다. 또 짐을 지고 경사진 길을 걷기 때문에 천천히 등산한다 해도 평지에서 조깅하는 것과 비슷한 운동 강도가 된다. 마라톤할 때 소모되는 에너지가 보통 2000~2500kcal인데, 4시간 동안 천천히 등산하면 1500kcal가 사용되니 얼마나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는지 알 수 있다. 등산의 시간당 소모 열량은 600~1080kcal로 달리기(870kcal), 수영(360~500kcal)보다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 허벅지, 엉덩이 근육이 발달해 힙업에 효과
피트니스 센터에서 전신 운동을 하는 것보다 쉽고 간편한 것이 등산이다. 경사진 곳을 올라갈 때는 균형을 잡기 위해 전신의 근육을 쓰게 된다. 그리고 무거운 배낭을 메고 오랜 시간 걸으므로 복근, 상체, 팔까지 온몸의 근육이 골고루 단련된다. 또 바위길이나 계단을 오르다 보면 뒤 허벅지, 엉덩이 근육이 발달해 힙업 효과도 있다. 몸매 예쁜 스타들이 등산을 취미로 꼽는 것도 다 이런 이유에서다.

3 지방을 연소시켜 살이 빠진다
살을 빼기 위해서는 지방을 태워야 하는데 낮은 강도의 운동을 오랫동안 하는 것이 효과가 있다. 빨리 달리기 등 고강도의 운동만 하면 탄수화물만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기 때문. 걷기, 등산, 조깅 등 낮은 강도의 운동을 장시간 하면 지방이 연소되고 몸의 필요 없는 군살도 빠지기 시작한다.

4 심폐 기능이 향상되고, 골밀도도 좋아진다
등산을 규칙적으로 하면 심장의 기능이 향상되어 심 박출량이 증가한다. 또 산을 오르내릴 때 호흡을 일정하게 하기 때문에 혈액 순환이 활발해지고 혈압도 떨어지는 효과도 있으며, 골격계에 자극을 주어 골밀도도 좋아진다.

5 오래 산다
세계적인 장수촌은 대개 히말라야나 안데스 등 고지에 있다. 이들 주민의 생활을 살펴보면 장수촌 주민들은 농사나 목축 등의 육체적인 노동을 고지대에서 일상적으로 하며 생활하는데, 이는 등산과 매우 비슷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등산을 하면서 무거운 배낭을 지고 오르막길이나 내리막길을 걷는 것과 같다는 얘기. 결국 이들은 날마다 등산을 하고 있었던 셈이나 다름없다. 그래서 전문가들은 오래도록 건강하게 살기 위해 등산을 권한다.


마니아들의 한마디 등산, 이래서 좋다
야마모토 마사요시(『똑똑한 등산이 내 몸을 살린다』 저자)
“등산은 지방을 연소시키기 좋은 운동입니다. 짐을 등에 지고 경사진 길을 걷기 때문에 천천히 걷는다 해도 평지에서 빠르게 걷는 워킹, 또는 조깅에 해당하는 운동 강도가 되지요. 게다가 오랫동안 해도 질리지 않는 운동이라는 장점도 있습니다.”

조애경(WE 클리닉 원장, 가정의학과)
“등산은 자연 친화적 유산소 운동이죠. 게다가 등산하면서 신선한 공기를 마시면 스트레스가 해소되어 우울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등산한 다음 날은 혈액 안의 베타 엔도르핀 양이 10~20% 상승하는데, 이 베타 엔도르핀은 모르핀과 같은 역할을 해서 만족감, 자신감을 느끼게 해요.”

최오순(코오롱등산학교 강사)
“등산은 다양한 난관을 극복하는 과정을 통해 즐거움을 얻게 하고,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건강한 삶을 살게 합니다. 그리고 산을 오름으로써 도전과 끈기를 배우며 항상 후회 없는 웃음을 웃게 하지요.” 
허벌라이프 건강 다이어트 무료상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