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회질소와 건강

스트레스로 심장병이 생길수 있나?

반응형

스트레스로 심장병이 생길수 있나?

쉽게 인과관계를 확정하기에는 어려운 문제입니다.
요즘처럼 사회·경제적 상황이 어려울 때일수록 주위의 아는 분이 돌연사 했다는 소식을 심심찮게 접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런 소식을 접할 때마다 누구나 한 번쯤은 심리적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심장병이 생기고 갑자기 죽을 수 있다는 공포에 휩싸이게 됩니다. 심장·혈관질환과 스트레스와의 관계를 규명하는 연구들은 그 동안 많이 진행되어 왔습니다. 이런 연구들의 공통된 결과는 심리적 스트레스가 높은 사람일수록 심장·혈관질환에 잘 걸리고, 이로 인한 입원률과 사망률 또한 높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스트레스와 질환의 직접적인 인과관계에 대해서는 논란이 분분합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은, 심리적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수록 건강한 생활습관과는 거리가 점점 멀어져 운동은 거의 하지 않고 과도한 흡연 및 음주를 하게 되어, 이로 인해 심장·혈관질환이 증가한다는 학설과, 스트레스가 지속되면 교감신경계 또한 지속적으로 활성화되어 심장 및 혈관에 부담을 증가시켜 병을 유발한다는 학설입니다.

스트레스가 점점 심해지면 그에 따라 나쁜 생활습관을 초래합니다. 그리고 나쁜 생활습관은 다시 심리적 스트레스를 초래하여 이 같은 현상이 반복되는 악순환을 초래합니다. 이러한 상황은 심장·혈관질환의 발병 확률을 높이게 됩니다. 또한 심장·혈관질환이 있는 환자의 경우에는 자칫 사망에 이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심리적 스트레스가 심장병의 직접적 원인인지 간접적 악화인자인지를 논하기보다는, 스트레스를 받더라도 정상적이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러면 심장병뿐만 아니라 상당 부분의 질환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