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회질소와 건강

고혈압의 위험 요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반응형

고혈압의 위험 요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고혈압의 위험 요인 중에서 일부는 조절이 가능합니다. 고혈압은 크게 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본태성 고혈압과 원인 질환이 명확한 이차성 고혈압으로 구분됩니다. 대표적인 이차성 고혈압으로는 신혈관질환, 수면무호흡증, 경구 피임제 복용, 쿠싱 증후군, 알도스테론증, 갈색세포종(褐色細胞腫) 등이 있습니다. 이차성 고혈압은 원인 질환을 적절히 조절할 경우 정상 혈압으로 회복될 수 있습니다.
본태성 고혈압의 경우에도 연령 증가, 유전적인 요인(가족력), 비만, 염분 섭취 과다, 칼륨 섭취 부족, 운동 부족, 흡연, 과도한 음주, 인슐린 저항성, 스트레스, 교감신경계 항진 등의 위험 요인이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중에서 조절이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는 연령 증가, 유전적인 요인, 인종 등의 요인을 제외하면 환자의 노력에 의해 조절이 가능합니다. 즉 이들 위험 요인을 잘 조절하면 고혈압의 발생 위험을 줄일 수 있으며 약물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사용 약물의 양을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염식, 운동과 식이 조절을 통한 체중 감량, 과일과 채소의 섭취 증가, 금연, 절주 등의 노력으로 고혈압의 위험을 줄일 수 있으며 심혈관질환의 발생 위험을 효과적으로 낮출 수 있습니다.
 
• 본태성 고혈압: 비만, 고염분 식이, 흡연, 음주 등의 조절 가능한 요인
+연령, 유전 및 가족력 등의 조절 불가능한 위험 요인

• 이차성 고혈압: 특정 원인 질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