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회질소와 건강

혈압 단계에 따른 고혈압 치료

반응형

혈압 단계에 따른 고혈압 치료

모든 고혈압 환자는 약제의 사용 여부와 무관하게 생활습관을 개선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혈압을 낮출 수 있으며 약제의 사용량을 줄이고 약제에 대한 반응을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혈압이 조금만 낮아져도 심혈관질환의 예방 효과는 크다는 점을 고려할 때 생활습관 개선의 중요성은 모든 고혈압 환자가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최근 미국의 고혈압 치료 권장안에서는 고혈압 2기와 3기를 통합하여 고혈압 2기로 분류하였습니다. 이는 치료에 차이가 없다는 점에서 단일 약제로 조절이 가능한 경증(1기) 고혈압과 초기부터 2가지 이상의 항고혈압제의 사용이 필요한 중증(2기) 고혈압으로 나눈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에 반해 유럽의 고혈압 치료 권장안에서는 환자의 혈압 수치와 심혈관질환의 위험 요인 동반 유무, 그리고 심혈관질환, 당뇨병, 말초혈관질환, 만성 신장질환 등의 합병증 발병 유무에 따라 환자의 위험도를 평가하고 약제 사용의 대상을 달리하고 있습니다. 즉 비록 혈압이 130~140/80~90mmHg인 환자의 경우에도 심혈관질환, 만성 신장질환 등을 동반하고 있으면, 생활습관 개선과 함께 약제 사용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결국 고혈압이 심혈관질환을 일으키는 하나의 위험 요인이기 때문에 혈압 수치 자체뿐만 아니라 동반된 당뇨병, 고지혈증 등의 위험 요인을 포괄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고혈압 단계에 따른 치료법
- 고혈압 환자는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혈압강하, 약제 사용량 감소 및 약제에 대 한  반응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혈압 수치와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 정도에 따라 치료 방침이 달라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