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회질소와 건강

고혈압 생활습관 개선에는 어떤 방법이 있나요?

반응형

고혈압 생활습관 개선에는 어떤 방법이 있나요?

1) 체중 감량과 운동
체중을 1kg 줄이면 혈압이 1~2mmHg 낮아지므로 대체적으로 체중을 5~10kg 줄이면 수축기 혈압을 10~20mmHg, 이완기 혈압을 5~10mmHg 낮출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경증의 고혈압 환자는 체중 감량만으로도 혈압 조절이 가능하며, 약물치료를 받는 환자의 경우에는 약물의 양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지속적인 운동은 체중 감량과 무관하게 혈압강하에 도움이 되며, 혈압이 5~7mmHg 낮아진다고 합니다.

 
2) 음주 제한
과도한 음주는 혈압을 상승시키고 항고혈압제에 대한 반응을 감소시키는 만큼 고혈압의 예방과 치료에는 음주의 제한이 중요합니다. 소량의 알코올 섭취(남자의 경우 1일 30mL 이하, 여자의 경우 15mL 이하)는 심혈관질환에 예방 효과가 있으나 1일 35mL 이상의 알코올을 섭취하면 고혈압의 발생 위험이 50%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양의 알코올 섭취가 왜 중요한지를 알 수 있습니다. 음주 초기에는 혈관 확장에 의한 혈압 감소 효과가 있으나 장기간에 걸친 많은 양의 음주는 교감신경계를 활성화하여 혈압의 상승과 맥박수의 증가를 초래합니다.

3) 금연의 효과
금연은 고혈압뿐 아니라 심혈관질환의 발생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도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담배를 피우고 나면 혈압이 15~30분간 상승하는 것으로 알려진 만큼 흡연은 혈압 측정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