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당뇨관리

[당뇨병관리] 인슐린 치료

반응형

인슐린 치료

인슐린은 혈당을 체내의 세포 속으로 들어가게 하여 에너지를 만드는 연료로 사용케하는 필수적인 호르몬입니다. 따라서 인슐린을 스스로 만들어 공급할 수 없는 당뇨병환자는 인위적으로 체외에서 인슐린을 공급해 주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에 인슐린 주사가 필요합니다. 

인슐린 주사가 필요한 환자 
① 인슐린의존형 당뇨병환자 
② 인슐린비의존형 당뇨병환자 

㉮ 경구용 혈당 강하제로 혈당조절이 안되는 환자 
㉯ 경구용 혈당 강하제에 대한 심한 부작용이 있는 환자 
㉰ 당뇨병의 급성 합병증이 동반되어 있는 환자 
㉱ 당뇨병의 진행된 만성 합병증이 동반되어 있는 환자 
㉲ 심한 감염증, 외상, 큰 수술, 동반된 다른 질환 등에 의하여 육체적 스트레스가 증가되어 있는 상태
㉳ 간장 및 신장 기능 이상으로 경구용 혈당 강하제를 복용할 수 없는 환자 
㉴ 임신 또는 수유중인 환자 

③ 영양실조성 당뇨병환자 
④ 임신성 당뇨병환자 

인슐린 주사를 맞는 당뇨병환자는 혈당 조절 정도에 의해 인슐린의 종류와 용량을 수시로 조정하여야 합니다. 또한 특별한 경우(과도한 운동, 잔치집에서의 과식 등)에는 인슐린 용량을 적절히 조절하여야 합니다. 

1) 인슐린의 종류
 
인슐린은 작용 시간에 따라 속효성 인슐린, 중간형 인슐린, 지속성 인슐린, 혼합형 인슐린 등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고 인슐린의 공급원에 따라 소 인슐린, 돼지 인슐린, 사람 인슐린(반합성 및 생합성) 등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지속형 인슐린은 효과가 36시간 이상 지속되는 인슐린으로 작용시간이 너무 길어서 보편적으로 잘 사용되지 않습니다. 
중간형 인슐린 피하주사 후 30∼60분에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하여 6∼12시간에 최대에 도달하며 18∼-24시간동안 효과가 지속됩니다. 
초속효성 인슐린
은 피하주사 후 15분내에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하여 6∼12시간에 최대에 도달하며 18∼-24시간동안 효과가 지속됩니다. 속효성 인슐린은 피하주사 후 15분내에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하여 2~4시간에 최대에 도달하며 6∼8시간동안 효과가 지속됩니다. 속효성 인슐린은 중간형 인슐린과 혼합요법으로 사용하거나, 혈당이 급격히 올라가서 빠른 시간내에 혈당을 떨어뜨리기 위해서, 수술시 혹은 인슐린 펌프 등에 주로 사용됩니다. 

 


 

 
2) 인슐린의 보관 

냉장고의 냉장실 또는 서늘한 곳에서 보관하여야 하며, 사용중인 인슐린은 실온에서 약 1달 정도 약효가 유효합니다. 인슐린을 얼리거나 뜨겁게 하면 약효가 떨어지며, 너무 세게 흔들어서는 안됩니다. 만약 장기간 여행을 할 경우 인슐린 보관에 어려움이 있게 되는데 최근에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한 만년필형 인슐린 주사기가 공급되어 환자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3) 인슐린 치료의 부작용 

저혈당 
인슐린의 과량 투여, 지연 또는 식사량의 부족 또는 식사시간의 지연, 운동량이나 육체적 활동량의 증가, 술을 마셨을 때, 기타 여러 요인에 의하여 저혈당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운동을 공복시나 인슐린 효과가 최대로 나타날 때에 실시하면 저혈당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저혈당이 빈번하게 발생할 때는 저혈당을 일으키는 원인을 찾아서 이를 제거하거나 교정해 주어야 합니다. 
악몽을 꾸거나 밤새 심한 땀을 흘릴 때 새벽의 저혈당의 가능성을 생각하고 새벽 1∼3시 사이에 혈당을 검사하여 이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저혈당이외의 부작용은 극히 드물며 대개의 환자들은 저혈당의 위험성 만을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인슐린 알레르기 반응 
대개 국소적이며 인슐린 투여 후 2주내에 발생하며 2개월 내에 자연 소실됩니다. 
그러나 아토피의 병력이 있거나 간헐적으로 인슐린을 투여하였던 환자의 극소수에서 전신적인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인슐린 항체에 의한 인슐린 저항성 
아토피의 병력이 있거나 간헐적으로 인슐린(주로 소 인슐린제재)을 투여하였던 환자에서 발생하는데, 예상외로 인슐린 요구량이 많을 때 (성인의 경우 1일 1.5 단위/kg 이상) 의심하게 됩니다.

4) 인슐린 주사법 
인슐린 주사를 맞아야 하는 당뇨병환자일 경우 의사는 환자에게 가장 알맞는 인슐린의 주사량을 결정하게 되나 수시로 그 용량은 조절되어야 합니다. 즉 저혈당이 자주 나타나거나 혹은 혈당이 계속 높을 때에는 인슐린의 주사량을 재조정하거나 운동과 식사습관을 검토하여 혈당을 정상수준으로 유지하도록 해야합니다. 

☞ 준비물 
① 처방받은 인슐린과 일회용주사기(100단위짜리 주사기) 
② 소독용 알콜솜 
③ 인슐린 주사부위표(같은 자리에 반복해서 맞지 않도록 표를 보고 돌려가며 맞는다.) 
④ 당뇨수첩(주사 후 수첩에 기록한다.) 

☞ 인슐린 주사시간 

① 중간형 인슐린 주사시 작용 발현시간을 고려하여 보통 아침식사 30분 전에 투여합니다. 
② 만일 1일 2회 주사해야하는 경우 저녁식사 30분전에 한번 더 추가해서 투여합니다. 

☞ 병 인슐린 재는 방법
 
① 손을 깨끗이 세척합니다. 
② 인슐린 병을 양손바닥에 눕혀놓고 천천히 굴려 인슐린이 충분히 섞이도록 합니다. 
③ 소독용 알콜솜으로 인슐린 병의 고무마개를 닦아냅니다. 
④ 주사기 플런저(plunger)를 뒤로 잡아당겨 필요한 인슐린 용량만큼 주사기내에 공 기를 넣습니다. 
⑤ 왼손으로 인슐린 병을 꽉 잡은 후 오른손에 쥔 주사기를 고무마개의 가운데를 찌른 다음 병속에 공기를 주입합니다. 
⑥ 바늘을 꽂은채 인슐린 병을 거꾸로 치켜들고 주사기에 공기가 섞여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서 천천히 뽑아냅니다. 만약 공기방울이 주사기내에 있으면 가볍게 손가락 끝으로 튕겨주어 공기방울이 위로 올라가 다시 들어가게 합니다. 

☞ 만년필형 인슐린(노보렛) 주사법 
① 손을 깨끗이 세척합니다.
② 노보렛을 가볍게 흔들어 인슐린이 충분히 섞이도록 합니다. 
③ 맞고자 하는 단위대로 뚜껑을 돌립니다. 
④ 뚜껑을 벗기고 고무뚜껑 부분을 알콜솜으로 소독합니다. 
⑤ 주사바늘의 종이 뚜껑을 벗기고 고무뚜껑 부분에 주사바늘을 돌려서 끼웁니다. 

 
☞ 인슐린 주사방법 
인슐린 주사는 혈관과 신경의 분포가 적은 피하조직층에 투여해야 합니다.피하조직은 피부아래의 지방층과 근육층 사이에 있으며 피하조직이 많은 부위는 팔의 상부외측, 대퇴부 바깥부위, 복부, 둔부입니다. 
인슐린 흡수율은 복부> 상완부(팔)> 대퇴부(허벅지)> 엉덩이 순입니다. 
인슐린을 주사하는 장소를 바꾸면 지방위축, 반흔, 지방비대 등의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어 가능한 한 장소를 돌려가면서 주사하는 것이 중요하며, 흡수율이 같은 부위를 다 주사한 후에 다른부위로 이동해 갑니다. 인슐린을 주사맞은 장소가 한달이상 지나서 다시 주사하도록 하는것이 좋습니다.

① 알콜솜으로 주사부위를 소독합니다. 이때 알콜솜으로 원을 그려나가듯이 소독 하며 닦되 중심에서 시작하여 외측으로 나아가며 알콜이 마르도록 몇 초간 기다립니다. 
② 오른손으로 주사기 바늘이 다른곳에 닿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쥐며 왼손으로 피부를 약 2인치 두께로 집어올립니다. 
③ 주사바늘을 45∼90도 각도로 하여 단번에 재빨리 피부를 찌르도록 합니다. 주사기는 반드시 일회용을 사용합니다. 
④ 주사가 끝나면 주사부위에 알콜솜을 대고서 주사바늘을 뽑은 후 문지르지 말고 꼭 눌러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