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당뇨관리

[당뇨병관리] 경구용 혈당강하제

반응형

경구용 혈당강하제

당뇨병 치료의 기본은 식사요법과 운동요법이며 이 두 가지만으로 조절이 안될 때 약물요법으로 경구용 혈당강하제나 인슐린을 사용하게 됩니다. 경구용 혈당강하제를 복용하면 당뇨병이 없어진다고 생각하는 분이 있는데 이는 잘못된 생각입니다. 따라서 경구용 혈당강하제나 인슐린을 사용하여도 식사와 운동요법을 병행하여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경구용 혈당강하제를 쓰면서 식사와 운동요법을 시행하지 않으면, 혈당 조절이 안될 뿐만 아니라 약에 대한 내성이 생기게 합니다. 

1) 종류 및 작용
 
경구용 혈당강하제는 먹는 인슐린이 아니며 따라서 이것이 직접 인슐린처럼 작용하는 것이 아닙니다. 경구용 혈당강하제는 크게 설폰요소계 혈당강하제인 ‘다이아비네스, 아마릴, 다이그린, 다이미크롱, 다오닐, 유글루콘, 글루레노룸', 비구아나이드계인 ‘메트포르민'과 알파글루코시다제 억제제인 ‘글루코바이, 베이슨'으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설폰요소계의 혈당강하제
는 췌장에도 영향을 주지만 췌장이외의 부위에도 영향을 줍니다. 경구용 혈당 강하제의 주된 작용은 췌장을 자극하여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는 것이고, 이외에도 분비된 인슐린이 세포에 더욱 잘 결합하도록 해주고, 간에서 새로이 당이 생성되지 않도록 하는 췌 장외 작용도 있습니다. 이 경구용 혈당 강하제는 췌장을 자극해 인슐린을 촉진하는 것이 주된 작용인 만큼 인슐린 분비기능이 거의 소실된 인슐린의존형 당뇨병이나, 오래 앓아 인슐린 분비기능이 저하된 환자의 경우는 효과가 없습니다. 경구용 혈당 강하제가 효과가 있는 경우 자기 몸의 인슐린을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주사로 맞는 인슐린보다는 안전합니다만 이러한 상황이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때로는 경구용 혈당강하제를 사용하여도 인슐린을 분비하는 췌장이 반응을 하지 않아 인슐린으로 치료를 시작한 후 체중이 감량되고, 혈당조절이 잘 되는 경우 다시 경구용 혈당강하제로 치료약물을 바꾸는 경우도 있습니다. 경구용 혈당강하제 치료를 받던 환자 중에는 약물 사용을 하지 않고 식사요법만으로 치료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경구용 혈당강하제 사용 대상환자 

① 당뇨병 발병 후 10년이 경과되지 않은 환자 
② 40세 이후의 성인형 당뇨병환자 
③ 식사요법 및 인슐린 치료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성인형 당뇨병환자 

비구아나이드계의 메트포르민은 췌장 베타세포의 인슐린 분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고 말초조직에서의 인슐린 작용을 강화시켜 혈당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간에서의 당 생산이 감소되고 근육에서의 당섭취는 증가합니다. 한편 메트포르민은 장관내 당흡수를 감소시키는 작용과 식욕을 저하시켜 체중감소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메트포르민은 비만형의 인슐린비의존형 당뇨병에 일차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알파글루코시다제는 소장 점막 내세포에 위치하는 효소로 그 역할은 다당류를 단당류로 전환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즉 음식으로 섭취한 탄수화물 중 다당류는 그대로는 장에서 흡수가 될 수 없고 단당류로 분해되어야만 흡수가 가능한데, 알파글루코시다제는 바로 여기에 작용합니다. 따라서 알파글루코시다제 억제제는 이러한 작용을 억제함으로써 장내에서의 당질의 소화와 복합탄수화물의 흡수를 지연시켜서 식후 고혈당폭을 감소시키게 됩니다. 국내에서는 아카보스(상품명: 글루코바이)와 보글리보스(상품명: 베이슨)가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식후 급격한 혈당 상승과 이에 따른 인슐린의 과도 분비를 감소시킵니다. 

 
2) 용법 및 반응 
경구용 혈당강하제는 보통 아침식사 30분전에 복용하나, 혈당의 조절정도에 따라 저녁식사 30분전에 추가로 복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경구용 혈당강하제는 처음부터 효과가 없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일차 실패'라고 합니다. 경구용 혈당강하제를 복용하다 보면 처음에는 혈당 조절이 잘 되다가 점차로 효과가 감소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이차 실패'라고 하며 이는 우리나라의 경우 평균 7∼10% 정도입니다. 이러한 현상의 원인은 실제로 약효가 떨어지는 경우도 있으나, 때로는 환자들이 식사요법을 처음같이 열심히 하지 않거나, 약의 용량을 충분하게 사용하지 않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정기적으로 혈당을 측정하여 항상 약제가 유효하게 작용하고 있는가를 조사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울러 당뇨병 이외의 질병을 치료하기 위하여 다른 약제를 사용할 때 약물간의 상호작용으로 혈당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도 생각해야 합니다. 부작용으로는 매우 드물지만 간혹 식욕부진, 가려움증, 피부발진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