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회질소와 건강

심장기능이 많이 떨어졌을 때 삽입형 제세동기 시술을 받으면 돌연사를 막을 수 있나요?

반응형

심장기능이 많이 떨어졌을 때 삽입형 제세동기 시술을 받으면 돌연사를 막을 수 있나요?

삽입형 제세동기는 돌연사 예방에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입니다.
심장기능이 많이 떨어진 환자는 많은 경우 심부전이 악화되어 돌연사하게 됩니다. 따라서 심장기능이 많이 떨어진 환자들 중 적절한 약물치료에도 심부전 증상이 남아있으면 삽입형 제세동기 시술이 권장됩니다.
돌연사는 심장에 발생한 치명적인 부정맥으로 인해 심장마비가 일어나 발생합니다. 치명적인 부정맥은 제세동으로 멎게 할 수 있습니다. 제세동은 짧은 시간에 강한 직류전기에너지(전기 충격)를 가해 심장의 활동을 정상적으로 돌려주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병원의 병실마다 제세동기가 비치되어 있으며, 공항 등 사람들의 왕래가 많은 곳에는 일반
인도 사용할 수 있도록 자동제세동기(automated external defibrillators, AED)가 비치되어 있습니다.
삽입형 제세동기는 이러한 기능을 하는 기기를 몸에 이식할 수 있도록 제작된 것입니다. 환자의 심장 리듬을 감시하다가 치명적인 부정맥이 발생하면 즉시 전기 충격을 주어 이를 멎게 해줍니다. 기기의 크기는 인공 심박동기보다 다소 큽니다. 시술을 위해서는 3~4일간의 입원이 필요하며, 정기적으로 외래 진료를 통해 점검을 받게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