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회질소와 건강

약을 먹어도 심부전이 심해집니다. 심실 재동기화 치료를 받을 수 있다는데요.

반응형

약을 먹어도 심부전이 심해집니다. 심실 재동기화 치료를 받을 수 있다는데요.

심실 재동기화 치료는 적절한 약물치료에도 심부전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 환자에게 시
행됩니다.
모든 심부전 환자가 이 치료를 받는 것은 아닙니다. 심부전 환자 중 심장기능이 심하게 하되어 있고 정해진 심전도 기준을 만족하는 환자들에게만 선택적으로 시행됩니다.

심장기능이 심하게 떨어진 환자 중에는 심장의 모든 부분이 동시에 뛰지 않고 일부분이 늦게 뛰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뜩이나 심장기능이 좋지 않은데 이러한 이상 증세까지동반된다면 심장은 제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되고 약물치료에도 한계가 있게 됩니다.

심실 재동기화 치료는 이러한 이상 증세가 있는 심장의 모든 부분이 일사불란하게 다시 동시에 뛰도록 재동기화해주는 치료를 말합니다. 이를 위해 일종의 인공 심박동기인 실 재동기화 기기를 이식합니다. 시술을 위해서는 3~4일간의 입원이 필요하며, 정기적으로 외래 진료를 통해 점검을 받게 됩니다.

심실 재동기화 치료가 필요한 환자들 대부분은 동시에 삽입형 제세동기 시술의 적응증도 됩니다.
이러한 경우 제세동기 기능을 함께 갖고 있는 심실 재동기화 기기를 이식하게됩니다.
 
Tip 심실 재동기화 치료
심실 재동기화 치료는 심장기능이 떨어져 심장 일부분이 늦게 뛰는 환자에서 모든 부분이 동시에 뛰게끔 재동기화 해주는 치료를 말합니다. 3~4일의 입원을 통해 심실 재동기화 기기를 이식하며,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