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회질소와 건강

심장이식을 받을 수 있는 환자는 어떻게 결정되나요?

반응형

심장이식을 받을 수 있는 환자는 어떻게 결정되나요?

치료의 한계에 부딪친 모든 심부전 환자는 심장이식의 고려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확장성 심근증, 말기 허혈성 심장질환, 선천성 심장기형환자, 난치성의 심실부정맥 환자를 포함해 내과적 또는 다른 외과적 치료를 통해서도 해결되지 않는 말기 심장 질환자는 누구나 심장이식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심장이식수술을 받으면 5년 생존율이 최하 60% 이상이고 생존해 있는 동안 대부분 일상 생활을 자유롭게 영위할 수 있는 것으로알려져 있습니다. 이 점을 고려하면 예상 5년 생존율이 60% 미만이고 좌심실 구출률이20% 내외이며 산소 소모 능력(VO2 max)이 10mL/kg/min 이하인 심부전 환자는 심장이식수술을 통해 수명의 증가는 물론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현재 심장이식의 대상 연령은 65세 정도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보다 나이가많은 환자도 심장질환 말고 특별히 아픈 곳이 없을 정도로 전신 상태가 양호하다면 심장이식수술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종양이 있었던 환자나 항암 치료로 인한 심부전이 있는 환자에서도 예전에는 심장이식이 절대 금기로 여겨졌지만 최근에는 원인 종양이 완전
히 치유된 상태라고 판단되면 이식수술을 시행하고 있고, 그 결과 역시 일반 환자에 비근한 성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서울대학교병원에서는 74세 환자와 72세 환자에게 성공적으로 심장을 이식하였으며, 급성백혈병에서 완치되었으나 심부전으로 말기 상태에이르렀던 환자에 대한 수술도 역시 성공하였습니다.
 
Tip 심장이식수술 대상자
심장이식수술의 대상으로는 확장성 심근증, 말기 허혈성 심장질환, 선천성 심장기형환자, 난치성의 심실부정맥 환자를 포함해 내·외과적 치료로 해결되지 않는 말기 심장질환자가 해당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