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회질소와 건강

심장이식 성적 및 평균 생존기간이 궁금합니다

반응형

심장이식 성적 및 평균 생존기간이 궁금합니다

우리나라 심장이식수술의 성적은 전 세계의 성적을 크게 능가합니다.
세계적으로 심장이식 후 평균 생존 기간은 10년 이상입니다. 생존 기간보다 더욱 의미 있는 것은 심부전의 다른 치료와 달리 심장이식수술 이후에는 정상적인 일상 생활이가능해져 삶의 질이 크게 향상된다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생존율 성적은 1년 생존율89%, 5년 생존율 78%로 전 세계의 성적을 웃도는 좋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더욱 고무적인 것은 장기 합병증의 발병률이 서양의 경우보다 낮다는 점입니다. 심장이식 환자의 장기 생존을 결정짓는 2대 원인은 악성종양과 이식 혈관 병증(移植 血管 病症)입니다. 이 중에서 관동맥의 광범위한 협착증을 가져오는 이식 혈관 병증은 서양의 경우절반 가까운 환자에게서 이식수술을 받은 지 5년 이후에 관찰되는 반면, 우리 나라에서
는 5년 발생률이 불과 1%이고, 10년 이후에도 70% 이상의 환자가 이식 혈관병증의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런 현상은 비단 우리나라뿐 아니라 싱가포르, 타이완에서도 비슷하게 나타납니다. 아마도 허혈성 심장질환으로 인해 심장이식수술을 받는환자의 경우가 아직 서양보다 적고, 중요한 위험요인으로 알려진 Cytomegalovirus의 감염및 이식 거부 반응의 발생이 적으며, 이식심장과 환자 간 인종 차이가 거의 없다는 이유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정리하면 우리나라의 수술 및 장기 치료 성적은 전 세계의 성적을 이미 능가하고 있으며 장기 합병증의 발생률도 낮아 장기적으로 더욱 좋은 성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Tip 심장이식수술 성적
심장이식 후 평균 생존 기간은 10년 이상이며, 우리나라의 경우 심장이식수술의 성적이 전 세계의 성적을 크게 능가합니다. 생존율도 전 세계 성적을 웃도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으며, 장기 합병증의 발병률도 서양의 경우보다 낮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