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식이요법_칼로리TIP

[다양한 식이요법들] 다이어트 중? 그렇다면~~칼슘섭취는 필수!!

반응형

다이어트 중? 그렇다면~~칼슘섭취는 필수!!

최근 체중조절시 칼슘 보충이 필요하다는 연구가 제시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총 3달간의 저열량 식사로 식이조절을 하는 동안, 식이조절 전, 식이조절 1달 후, 그리고 3달 후의 시점에서 체내 칼슘 대사를 조절하는 호르몬의 변화와 뼈의 변화를 나타내 주는 지표들을 조사하였다. 연구 대상자들은 각각 30명의 여성들에게는 매일 1g의 칼슘 보충제를 제공하였고, 어떠한 식이 처방이나 칼슘 보충제를 제공하지 않은 3개의 group으로 구분하였다.

연구 결과 식이 처방 또는 칼슘 보충제를 제공하지 않은 group의 여성들의 골밀도를 비롯한 골대사 지표들이 유의적으로 감소되었으나, 칼슘 보충제를 제공한 group의 경우에는 별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은 칼슘 보충이 골밀도의 감소를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하고 있다 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저열량 식시에 의한 체중 감량은 뼈의 손실을 가져올 수 있고, 이는 칼슘을 보충함으로써 어느 정도 방지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므로 저영량 식이조절을 통한 체중 감량시 칼슘 보충이 권장되어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저열량 식단에 적어도 하루 섭취 권장량을 충족시킬 수 있는 수준의 칼슘량이 포함되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