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식이요법_칼로리TIP

[다양한 식이요법들] 체지방을 줄이는 조리법

반응형
체지방을 줄이는 조리법
 
남편이나 아이들은 음식들을 직접 조리하지 않기 때문에 주부님들이 주는 음식을 먹게 되죠. 하지만 주부님들은 자신의 의지로 음식을 만들기 때문에 자신이 맛을 내고, 간을 하고, 갖은 양념을 추가하는 등 자신의 취향대로 음식을 만들 수가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주부님들이라면 자신의 조리법을 약간 수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자신과 가족의 건강을 위해 줄이고 조금 더 넣어도 될 것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설탕을 줄이십시오.
아이스크림, 청량음료와 같은 설탕이 많이 들어간 음식물은 체내에 흡수되어 체지방으로 변하기가 쉽습니다. 또 영양소는 적고 칼로리만 높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질 않습니다. 어묵이나 야채튀김등도 당분이 높기 때문에 피하십시오,

지방을 줄이십시오.
기름을 꼭 써야 한다면 식물성 기름이나 올레산을 함유한 올리브오일을 사용하십시오. 테플론 가공된 프라이팬을 사용하면 기름을 적게 쓸 수 있습니다. 또 프라이팬을 충분히 가열해 사용하고 재료의 수분을 충분히 제거해도 기름이 적게 쓰입니다. 잘 익지 않는 재료는 미리 살짝 데쳐서 조리 시간을 짧게 하십시오. 생선이나 고기는 데쳐서 요리하면 지방분이 빠져나가고, 야채는 부피가 줄어 많은 양을 먹을 수 있습니다. 스팀으로 요리하면 증기가 재료속속이 열을 전달시켜 지방분을 없애줍니다.

싱겁게 드십시오.
염분의 과다섭취를 피하려면 양념을 강하게 하지 마십시오. 싱거운 맛에 익숙해지다 보면 재료 고유의 맛을 즐길 수 있게 됩니다.

식초를 넣으십시오.
식초는 맛을 부드럽게 할 뿐 아니라 건강에도 좋습니다. 쌀 식초는 맛이 부드럽고, 현미 식초는 아미노산과 각종 유기산이 풍부하며, 보리 식초는 향이 부드럽고 맛이 순해 피클을 만들거나 중식의 볶음 요리나 스프를 만들 때 넣으면 좋습니다.

tip. 과식을 예방하는 식습관

● 1인분씩 작은 그릇에 담아라.
● 천천히, 오래 먹어라. 그러면 포만감이 금세 찾아온다.
● 적어도 입안에서 30회 이상 씹어라.
● 식사 중에 다른 일을 하지 마라. 무의식중에 과식하게 된다.
● 식사가 끝나면 바로 식탁에서 일어서라. 남은 음식이 앞에 있으면 자기도 모르는 새 먹게 된다.
● 야식은 금물! 밤에는 부교감신경이 활발해져 장 내 영양흡수가 빨라져 체지방으로 축적 된다.


물론 자신의 입맛에 맞게 먹으려면 설탕을 조금 더 넣어야 하고, 조금 짜게 먹거나 해야 할 수 있다. 하지만 조금 싱겁게 먹거나 하면 음식재료 고유의 맛도 느낄 수 있고, 몸에도 좋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니 1석 3조가 아닌가. 건강을 위해 설탕을 빼고 지방을 줄이고, 싱겁게, 그리고 식초를 조금씩 섭취하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