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식이요법_칼로리TIP

[칼로리의 정체] 찰떡궁합 다이어트 음식 - 나쁜 궁합

반응형

[칼로리의 정체] 찰떡궁합 다이어트 음식 - 나쁜 궁합

 

찰떡궁합 다이어트 음식  - 나쁜 궁합
오늘부터 다이어트 식단으로 요리를 한다. 몸을 날씬하게 해주는 재료를 모두 준비했다. 오이, 우유, 미역, 김, 시금치, 살코기…. 열량도 꼼꼼히 계산해 가면서 열심히 조리하지만 한 가지 잊은 게 있다. 바로 궁합이 맞는 재료를 이용해야 한다는 것.
아무리 다이어트에 좋은 재료라도 함께 쓰면 영양이나 맛이 떨어지게 되는 경우가 있다. 어떤 재료가 궁합이 좋지 않을까? 


오이와 당근, 무
오이는 야채 중에서도 열량이 적어서 다이어트할 때 자주 먹으면 좋다. 그냥 먹어도 좋고 반찬으로 오이초무침 같은 시원하고 깔끔한 요리도 괜찮다. 하지만 오이 요리에는 당근과 무를 함께 쓰면 안 된다. 당근에는 비타민A의 모체인 카로틴이 많지만 비타민C를 파괴하는 요소도 있기 때문에 오이의 비타민C를 파괴할 수 있다.
오이처럼 비타민C가 많은 무도 오이와 함께 사용하면 좋지 않다. 보통 오이의 초록빛이 흰 무와 잘 어울리고 맛도 있어서 무생채나 물김치에 함께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오이를 칼로 잘게 썰면 아스코르비나제라는 효소가 발생하는데 이 효소는 비타민C를 파괴하기 때문에 무와 섞으면 무 속에 들어 있는 비타민C를 파괴시킨다. 단, 아스코르비나제는 산에 약하기 때문에 생채를 만들 경우 식초를 미리 섞는다면 비타민C의 파괴를 어느 정도 막을 수는 있다. 


우유와 소금, 설탕
우유로 다이어트를 할 때 간혹 소금이나 설탕을 넣어 마시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우유에 설탕을 넣으면 비타민B1이 파괴되므로 우유는 그냥 마시는 게 제일 좋다. 그리고 우유 자체에 염분이 들어 있기 때문에 소금을 넣어 염분 섭취를 높일 필요도 없다. 


미역과 파
미역은 다이어트식으로 아주 좋은 재료다. 특히 미역국을 많이 끓여서 먹으면 변비와 다이어트에 그만이다. 하지만 미역국을 끓일 때 파를 넣는 것은 금물. 파에는 인과 유황이 많아 미역국에 넣으면 미역의 칼슘 흡수를 방해하여 미역의 영양 흡수를 떨어뜨리기 때문이다. 


김과 기름
김에는 미역, 다시마처럼 변비 해소에 도움을 주는 식물성 섬유와 미네랄 그리고 각종 비타민이 들어 있다. 맛도 좋고 영양도 좋아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식품인 김. 하지만 김에 기름을 발라 구우면 아무리 신선한 기름을 사용했다 해도 공기와 햇빛으로 산화되어 유해성분이 생길 수 있다. 그리고 기름 자체도 다이어트에 별 도움이 되지 않는 재료. 따라서 김은 그냥 구워먹는 것이 가장 좋다. 


시금치와 근대
열량은 적으면서도 비타민과 칼슘, 철분이 골고루 들어 있는 시금치. 단 한 가지 흠이 있다면 시금치에 있는 옥살산은 인체 내에서 수산석회가 되어 결석이 만든다는 것이다. 그런데 근대에도 수산이 많이 들어 있다. 따라서 시금치와 근대를 함께 먹으면 섭취하는 열량은 낮겠지만 담석증 등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따로 나물이나 국을 끓여서 먹도록 한다. 


소고기와 버터
다이어트를 할 때 고기류는 기름이 적당히 있는 부위보다 살코기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바로 기름기 속에 있는 콜레스테롤 때문. 그러나 아무리 기름기 적은 살코기라 하더라도 동물성 기름으로 만든 버터를 사용한다는 것은 칼로리와 콜레스테롤의 함량을 높이는 지름길이 된다. 특히 스테이크로 요리할 때 버터보다는 식물성 기름을 이용하거나 굽는 것이 바람직하다. 


토마토와 설탕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게 특히 좋은 토마토. 토마토에 있는 비타민B는 인체 내에서 당질대사를 원활하게 해줘 열량을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토마토를 생으로 먹을 때 나는 풋내 때문에 설탕을 뿌려 먹는 경우가 종종 있다. 설탕은 이 비타민B의 효력을 없애버리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토마토를 먹을 때는 가능하면 그대로 먹는 것이 좋다. 만약 풋내가 심하다면 꿀보다는 소금을 살짝 뿌려서 먹으면 풋내를 조금 없앨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