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식이요법_칼로리TIP

[칼로리의 정체] 귀성길 멀미엔 날밤, 과음뒤 배즙 한잔 커

반응형

[칼로리의 정체] 귀성길 멀미엔 날밤, 과음뒤 배즙 한잔 커

 

[한겨레] ■ 한가위 과일·음식, 건강에도 그만일세 추석은 먹거리가 가장 풍성한 명절이다. 오랜만에 온 가족이 모여 여러가지 과일을 비롯해 토란국과 같은 고유음식을 나눠 먹게 된다. 우리 민족의 역사와 함께 한 이들 음식이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최은미 꽃마을한방병원 한방부인과 과장의 도움말로 알아본다.

 대추, 원기회복 ‘부부 화합 묘약’…알칼리성 토란은 소화 도우미
송편속 참깨는, 오장 기운 살려주고 녹두 먹으면 해열·해독에 효능
성미가 달고 따뜻하여 원기를 보충해주고 비위와 신장 기능을 도와주어 허리를 잘 쓰지 못할 때 날것으로 먹으면 좋다. 예로부터 건율()이라는 한약재 이름으로 사용되고 있는데, 아이가 3살이 되어도 걷지 못할 때 치료약으로 쓰였으며 평소 식욕 부진이나 기관지염이 있을 때 사용하면 좋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익히지 않은 생밤은 차멀미로 인해 미식해진 속을 달래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귀성·귀경길 장거리 여행에 두려움을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 좋고 특히 체질적으로는 태음인에게 큰 효과를 본다.
기운이 허해서 발생하는 노인성 기침을 멈추게 해주고, 피부를 윤택하게 가꿔주는 효능이 있다. 찬바람을 쐬면 쑤시는 골절통에도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
대추 ‘대추 보고 안 먹으면 늙는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몸에 좋다. 한약 성질을 조화시켜 약 기운을 상승시키는데 사용되며, 소화기능을 돕고 원기를 회복시키는데 더할 나위 없이 좋은 명약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예로부터 ‘부부 화합의 묘약’이라고 일컬어지고 있으며, 오래 먹으면 몸이 가벼워지고, 쇠약해진 내장에 기운이 돌며, 노화를 막아주어 늙지 않게 된다는 말이 <신농본초경>에 소개되어 있다. 특히 체질적으로는 소음인에게 좋다.
추석에 가장 흔히 접할 수 있는 과일이다. 까슬까슬한 성질의 석세포를 많이 함유했기 때문에 변비 치료에 효능이 있으며, 이뇨 작용을 원활하게 도와주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기침이 날 때 즙을 내어 생강 간 것과 꿀을 섞어 마시면 기침이 멎는 효능이 있다.
과음 후 목이 마를 때 배를 갈아 마시면 시원하나 너무 많이 마시면 속이 냉해져 소화에 방해가 되는 수도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사과 심장과 비장의 기운을 도와주어 입맛이 없거나 가슴이 답답할 때 좋은 약이 될 수 있다.
포도 피로회복에 좋은데 이는 포도에 들어있는 포도당과 과당이 소화를 촉진시키고, 피의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이다.
토란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으로 소화를 돕고 변비를 예방하는 성분이 있어 떡이나 고기를 많이 먹어 배탈이 나기 쉬운 추석에 적합한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 단, 토란에는 루틴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는 목의 점막을 자극하므로 가래나 기침이 나오는 사람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특히 생으로 먹을 경우는 주의해야 한다.
참깨 송편에 들어가는 참깨는 오장의 기운을 두루 보충해주는 좋은 약으로 귀와 눈을 밝게 하는 작용이 있으며, 노화를 막아 생생한 젊음을 유지하게 해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변비가 있는 경우 변을 무르게 하는 효능이 있으며 해독작용도 뛰어나다.
예로부터 ‘참깨는 늙지 않게 하는 약’이라 알려져 있으며 오장을 두루 보충시켜 추위와 더위를 잘 견디게 하는 효능이 있다.
도라지 삼색나물 가운데 한자리를 차지하는 이 나물은 특유의 쌉쌀한 맛을 내며, 주요 성분은 사포닌으로 알려져 있다. 해열, 진해, 거담, 소종(종양을 없앰) 효능을 발휘하는 성질 때문에 예로부터 감기와 해수, 기관지염증으로 인한 천식을 치료하는데 꼭 필요한 한약재다.
녹두 녹두전 재료로 몸의 열을 내리고 해독시켜주는 작용이 있어 종기로 인해 피부가 붉어지는 단독증상에 사용할 수 있다. 다만 너무 많이 먹으면 속이 더부룩해지고 설사를 할 수 있으므로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은 주의해야 한다. 소양인 체질을 가진 사람에게 효과가 좋다. 안영진 기자 youngjin@hani.co.kr

급체때 십선혈 따주고, 생쌀주스 숙취에 도움 병원도 쉬는 추석…한방 응급처치법 알아두세요
추석 명절 기간에는 집집마다 차례상에 올리기 위해 정성을 듬뿍 담은 음식을 많이 만든다.
가는 곳 마다 ‘음식풍년’이라 과식하기 쉽다. 체하는 경우도 많다.
급체를 예방하려면 조금씩 자주 먹는 것이 좋고, 충분히 씹어 먹어야 한다. 또한 심한 스트레스나 과로도 위장 기능을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게 좋다.
추석 때에는 과음도 조심해야 한다. 오랜만에 친척들과 이웃들을 만나게 되어 반가운 마음에 술을 한 잔, 두 잔 마시다 보면 심하게 취하여 다음날까지 숙취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다. 술은 적게 마시는 것이 최선이나 마시게 되더라도 음주량을 조절하고 음주 뒤에는 관리를 잘해야 후유증을 최소화할 수 있다.
추석 연휴는 평소와는 달리 주변 의료기관들도 대부분 휴무이므로 진료를 받기 수월치 않다. 체하거나 과음의 후유증이 심할 경우 급한대로 간단히 시행할 수 있는 응급처치법을 신현대 경희의료원 한방재활의학과 교수의 도움말로 알아본다.
◇ 체했을 때 첫째, 심하게 체한 경우에는 소금물을 먹인 후 손가락을 넣어 토하게 하는 것이 좋다. 이때 토하다 음식물이 기도로 넘어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며 몸을 조이는 넥타이 단추 및 벨트 등은 느슨하게 해준다. 토한 뒤엔 스포츠 음료나 보리차를 조금씩 먹는 것이 좋다.
둘째, 널리 알려진 민간요법으로 십선혈을 따주는 것이다. 본래 십선혈은 좌우 10개의 손가락 말단 부위의 정중앙에 위치하는 혈자리로서 응급시에 사용되는 구급혈이다.
그러므로 음식을 먹고 체했을 때 기혈의 흐름이 갑자기 방해받게 되므로 불에 달구는 등의 방법으로 소독한 바늘을 이용하여 십선혈에 가볍게 출혈을 시켜줌으로서 급체를 치료할 수 있다.
또한 사관혈을 자극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사관혈은 합곡()과 태충()을 지칭하는 것으로 합곡과 태충은 각각 양손과 양발의 엄지와 검지(제1지와 2지)사이에 눌러서 특히 아픈 부위를 확인하면 쉽게 찾을 수 있다.

셋째는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음식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토하고 난 뒤에도 명치 밑이 답답하면 도라지, 귤껍질 및 대추를 깨끗이 세척한 후 각각 15g 정도를 물 2컵 정도에 넣고 끓여서 조금씩 마신다. 이것은 한방에서 심하비의 증상에 활용하는 주요 처방으로 명치 밑의 답답한 느낌을 깨끗이 가시게 해준다.
◇ 과음했을 때 첫째, 지나치게 과음했을 경우 토하는 것이 좋다. 어떤 이는 토하면 위장이 나빠진다고 하지만 <동의보감>에서도 술을 지나치게 마셨을 때는 토하는 것이 상책이라고 하였다.
둘째, 주독을 풀기 위해서는 땀을 내고 소변을 시원하게 보는 것이 기본 원칙이다.
셋째, 애주가들이 꿀물을 마시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좋지 않다. 체내에 당분을 빠르게 공급해 주는 효과는 있으나 한의학적인 개념으로 볼 때 단 성분은 위장의 습열(습기와 열기가 혼재된 병리적 상태)을 푸는데 지장을 주기 때문이다.
넷째, 위나 간에 무리가 갔다 싶으면 해독작용에 탁월한 생쌀을 물에 불렸다가 믹서로 갈아 마시면 속이 편해지고 간의 해독작용에도 도움이 된다.
안영진 기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