칙칙한 피부색과 거친 피붓결은 이맘때면 어김없이 부딪히는 고민거리다. 따갑게 내리쬐는 가을볕과 찬바람에 건조한 공기까지 톡톡히 한몫을 하기 때문. 이럴 땐 자극 없이 풍부한 영양을 공급하는 곡물을 이용해 문제를 해결해보자. 피부를 건강하게 가꿔주는 5가지 곡물의 효능과 활용법을 알아본다.
쌀_ 밥을 짓기 위해 쌀을 씻었던 손이 매우 유연하고 부드러우며 촉촉해진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쌀은 미용 재료로서 각광받기 시작했다. 쌀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며 쌀눈 안에 함유된 감마오리자놀 성분은 피부 세포를 활성화하고 항산화 효과를 부여해 피부를 건강하게 가꿔준다. 또 쌀눈과 함께 쌀겨에서 추출한 성분은 수분, 단백질, 미네랄이 풍부해 탁월한 보습 효과를 선사한다.
흑미나 현미 역시 보습 효과가 뛰어나며 안색을 화사하게 만들어준다. 피부 관리에 응용할 때는 쌀을 씻은 두 번째 물을 받아 세안 마지막 단계에서 톡톡 두드린 뒤 찬물로 헹구면 수분 손실을 막아주며, 현미의 경우 곱게 갈아 밀가루와 2:1의 비율로 섞어 팩을 하면 피부톤을 환하게 가꿀 수 있다.
깨_ 필수 아미노산과 비타민 E가 풍부한 식품으로, 참깨는 지방산이 풍부해 피부를 촉촉하고 윤기 있게 가꿔주며 잔주름을 예방해주기도 한다. 들깨의 경우 피붓결이 거칠거나 주근깨, 기미, 잡티 등으로 얼룩진 피부를 맑게 가꾸는 데 효과적. 검은깨인 흑임자는 블랙 푸드 중에서도 영양가가 풍부한 식품으로 손꼽히는데 신진대사와 혈액 순환을 원활히 해주며, 다량의 미네랄과 비타민 E가 함유돼 매끈하고 탄력 있는 피부를 가꾸는 데 도움을 준다.
팩을 할 때는 볶지 않은 깨를 이용해 물을 조금 넣고 믹서에 곱게 갈아 밀가루와 우유를 조금 섞어 얼굴에 펴 바른 뒤 적당히 굳으면 미온수로 헹군다. 얼룩이 심한 부위엔 들깨를 갈아서 밀가루와 1:1 비율로 섞어 물에 개어 바른다.
녹두_ 동의보감에 ‘녹두를 비누처럼 사용하면 얼굴이 절세 미인처럼 옥같이 예뻐진다’고 기록될 정도로 예부터 피부 미용 재료로 많이 사용된 식품. 한방에서는 몸에 쌓인 노폐물을 해독하고 열을 내리며 피로 회복에도 효과가 있다고 보고 있다. 특히 녹두에 포함된 단백질은 다른 곡류보다 피지 제거 기능이 뛰어나 높은 피부 청정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예민한 피부에도 부작용이 거의 없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피부색이 칙칙하거나 피붓결이 거칠다면 녹두를 갈아 물에 개어 팩을 하거나 세안물에 섞어서 마사지하듯 씻어주면 피부가 맑아지며, 도라지즙이나 포도즙에 개어 팩을 한 뒤 스팀타월로 닦아 내면 피부가 한층 환하고 매끄럽게 살아난다.
오트밀_ 지질, 다당류, 단백질이 주요 성분으로, 지질은 피부 보호막을 형성하며 단백질은 피부 장벽을 단단히 유지시키는 효과가 있다. 오트밀에 함유된 단백질은 11.5%로 현미보다 많아 건강한 피부를 가꾸는 데 효과적이며, 다당류 성분은 수분 공급과 수분 유지 능력이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
또 비타민 B와 미네랄도 풍부해 뛰어난 피지 제거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신진 대사 활동을 촉진시켜 피부가 한결 깨끗하고 맑아지고 피부 자극이 없어 민감한 피부에도 사용하기 알맞다. 일주일에 한 두 번 오트밀가루 1큰술에 클렌징 크림 1작은술을 섞어 스크럽으로 이용하거나, 오트밀가루에 우유를 걸쭉한 농도로 섞어 팩을 하면 맑고 촉촉한 피부를 가꾸는 데 도움이 된다.
콩_ 체내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성인병 예방에 좋은 대표적인 식품. 특히 콩은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한데 이 성분은 피부 조직을 재건해 주름을 완화하고 탄력을 더해주며 넓은 모공을 조여주는 효과가 뛰어나다.
또 노화 방지제로 효과가 입증된 비타민 E 성분이 많아 피부톤이 얼룩지거나 칙칙해지는 원인인 외부 유해 환경과 스트레스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주며,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주어 피붓결 개선에 도움을 주고 기미를 방지하는 등 종합적인 안티 에이징 효과를 볼 수 있다. 팩으로 이용할 때는 콩을 깨끗이 씻어 가루를 낸 뒤 걸쭉한 농도가 되도록 물에 개어 얼굴 전체에 바르거나, 모공이 눈에 띄는 부분에 펴 바르고 적당히 굳으면 미온수로 헹군다.
깨·쌀 성분이 가득 담긴 화장품
1 씨리얼 깨 마스크 시트
비타민 E와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한 깨가 함유돼 촉촉하고 윤기 있는 피부로 가꿔주며, 천연 유래 펄프 시트를 사용해 사용감이 부드럽다. 1천5백원, 더페이스샵.
2 흑임자 히팅 마스크
100% 국산 흑임자의 풍부한 영양이 모공 속으로 흡수돼 매끄럽고 촉촉한 피부로 가꿔주는 고보습 마스크. 8천6백원, 스킨푸드.
3 식물나라 라이스데이 비누
보습과 진정 효과가 뛰어난 쌀 비누와 피부 활력과 건강 유지에 도움을 주는 흑미 비누. 각 1천90원. CJ라이온.
4 포인트 라이스 스킨 밸런싱 트리트먼트
쌀뜨물 세안에서 착안해 만든 마무리 세안수. 발아현미 농축액 20%가 함유돼 피부를 유연하고 환하게 가꿔준다. 1만5천원선, 애경.
5 모던 프릭션™ 네이처스 젠틀 더마브레이션
쌀 전분이 묵은 각질을 빠르게 제거하고 어두워진 피부톤을 고르고 밝게 가꿔주며 피부 윤기를 더해주는 박피 효과의 스크럽. 6만3천원, 오리진스.
6 라이스 페이스 크림
비옥한 캘리포니아 대지에서 재배한 쌀을 주성분으로 한 보습력이 강한 수분크림. 임모르뗄 꽃에서 추출한 오일 성분이 보습 효과를 더욱 높여준다. 13만2천원, 프레쉬.
7 하이드레이팅 로션
쌀에서 추출한 천연 습윤제와 유연제가 함유된 모이스처라이저로 번들거림 없이 흡수돼 피부를 촉촉하고 부드럽게 가꿔준다. 4만9천원, 아베다.
8 레네르지 모포리프트 토너
맥아, 옥수수 추출물 표피 조직을 강화해 탄력 있게 올라간 피부로 가꿔주는 화장수. 5만4천원, 랑콤.
9 리얼 100 현미 파우더 팩
현미를 그대로 갈아넣은 100% 곡물 파우더로 만든 워시 오프 타입 팩. 칙칙한 피부톤을 환하게 가꿔주며 보습 효과가 높다. 2천원, 더페이스샵.
10 템테이션 라이스브랜 에센스
쌀 추출물과 마치현 추출물,, 감마오리자놀 성분이 집중적인 보습 효과를 부여하고 피부를 윤기 있게 가꿔준다. 1만4천원대. 한국화장품.
콩·녹두·오트밀 성분이 가득 담긴 화장품
1 빈 모이스트 마스크 시트
콩 성분이 건조하고 푸석푸석한 피부에 영양과 보습 효과를 부여하는 시트 타입 마스크. 1천5백원, 스킨푸드.
2 네이처 화이트 브라이트닝 에센스
노화 방지 효과가 뛰어난 콩에서 추출한 비타민 E 성분이 꽃 성분과 어우러져 최상의 화이트닝 효과를 부여한다. 8만5천원, 아베다.
3 해브 어 나이스 데이 로션 SPF15
영양이 풍부한 콩을 비롯, 생기를 주는 은행나무 추출물, 브라이트닝 효과의 감초 등 15가지 이상의 유효 성분이 함유된 중·지성 피부용 모이스처라이저. 4만8천원, 오리진스.
4 앱솔뤼 크림
펩타이드와 단백질이 풍부한 콩 추출물이 콜라겐과 엘라스틴을 생산하는 진피 세포의 기능을 자극해 피부 탄성을 강화한다. 22만원, 랑콤.
5 씨리얼 녹두 마스크 시트
세정력과 해독 작용이 뛰어난 녹두 성분이 피부를 깔끔하고 매끈하게 가꿔준다. 1천5백원, 더페이스샵.
6 포어 이퀄라이징 폼 클렌저
녹두 추출물이 각질을 부드럽게 제거하고 머드 성분이 피지 및 모공 속 노폐물을 제거해 피부를 더욱 맑게 가꿔준다. 2만원, 쿠지.
7 녹두 바이탈 에센스
순수 국산 녹두와 포도, 해바라기 추출물이 청정·진정·보습 효과와 함께 활력을 더해 환하고 생기 있는 피부로 가꿔준다. 3만3천원, 코리아나.
8 녹두 비누
녹두 성분이 함유돼 화장독을 예방하고 각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핸드 메이드 숙성 비누. 4천5백원, 스킨푸드.
9 허니&오트 3-in-1 스크럽 마스크
오트밀 성분이 묵은 각질을 부드럽게 제거하고 유기농 꿀 성분이 피부를 촉촉하고 부드럽게 가꿔주는 스크럽 겸용 효과의 마스크. 1만8천원, 더바디샵.
10 그레인 클렌징 크림
오트밀과 오이 추출물, 멜라 클리어 성분이 메이크업 잔여물을 말끔히 제거하고 피부톤을 투명하게 가꿔주는 딥 클렌징 크림. 4천9백원, 스킨푸드.
11 데일리 모이스처라이징 로션
오트밀 성분이 건조로 인해 트거나 각질이 일어나는 보디 피부에 24시간 이상의 보습 효과를 부여한다. 2만원대. 아비노.
12 스킨 릴리프 보디 트리트먼트
천연 활성 오트밀 100%로 만들어진 입욕제. 15~20분간 입욕한 뒤 톡톡 두드려서 말리면 촉촉함이 오래 유지된다. 2만원대, 아비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