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다이어트상식

한방에서 말하는 비만

반응형

한방에서 말하는 비만


비만의 원인을 칼로리불균형 개념으로 생각하는 것이 서양의학의 견해라면 한의학에서는 이와는 차이가 있다. 한방에서의 비만은 기가 부실하거나 정체되어 있을 때 또는 오장육부 중 어느 한곳에 치우쳐 있어 영양대사가 원활하지 않을 때 생긴다고 본다.
즉, 비만은 체질에 따른다고 보고 치료방법도 체질을 교정하여 전신건강을 개선하는데 촛점을 맞추고 있다.
한방에서은 그 원인에 따라 비만을 다음과 같이 분류하고 있다.

종 류 원 인 주요특징
기허형 기가 부족하여 지방대사를 포함한 신진대사가 원할하지 않다. 신체활동이나 운동 후에 더욱 피로를 느낀다.
기체형 과도한 스트레스로 기의 순환이 정체되어 지방대사, 혈액순환 등에 장애가 있다. 가슴이 답답하거나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이 느껴지고 대소변 장애 등이 있다.
기일형 단순히 활동량이나 운동부족으로 칼로리소비량이 섭취량보다 너무 적다.
담읍형 어떤 병적인 요인으로 담읍(체내의 진액으로 정상적인 수액, 수분성분)이라는 비정상적인 물질이 생긴다. 담읍이 장에 생기면 가스가 차고 장에서 구루룩하는 소리가 나며 체중이 갑자기 늘어나고 굶어도 체중이 줄어들지 않는다. 또한 두통, 구토, 변비, 설사, 생리불순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비실형 위장이 튼튼하여 아무거나 잘 먹고 과식해도 소화장애가 거의 없는 경우로 굶었다 과식했다하는 식습관이 반복된다.
비허습형 위장이나 비장 등의 기능이 약화되어 있다. 적게 먹어도 체중이 줄지 않고 평상시 소화가 잘 안되고 기운도 없다. 또한 몸이 무겁고 피로하며 두통, 식욕부진 등이 동반되는 중증 비만이다 .
간승비형 스트레스로 간에 나쁜 기가 생겨 이로 인해 비장의 기능이 억제되어 식욕조절이 잘 되지 않는다. 습관적으로 폭식하게 된다.
기타 약물의 부작용, 부종, 갑상선기능장애 등으로 인한 비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