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예쁜몸매만들기

식사요법만으로는 살을 뺄 수 없다?

반응형

식사요법만으로는 살을 뺄 수 없다?

현대사회에서 운동의 부족은 비만의 커다란 원인이 되고 있다. 성인의 평균 칼로리 섭취량은 10년 사이에 크게 늘지 않았는데 비만인구는 크게 늘었다는 사실에서 쉽게 알 수 있다.
운동부족은 소비칼로리를 줄일 뿐만 아니라 에너지를 체내에 저장하기 쉬운 대사상태로 변화시키고, 기초대사량이 감소되어 저장에너지가 늘어나기 쉽게 되며 지방합성효소의 활성도 촉진된다. 결과적으로 뚱뚱해지는 것을 막을 수 없다.


비만을 일반적으로 '칼로리 섭취량과 소비량의 불균형의 결과로 과잉 칼로리가 지방조직에 체지방으로 축적되어 증가한 상태'라고 정의 내릴 때 몸 안에 저장되어 있는 여분의 지방을 줄이기 위해서는 식사요법 등으로 지방합성을 억제할 뿐만 아니라 운동요법 등에 의해 지방분해를 촉진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인체는 어느 정도의 지방을 유지하려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식사요법에 의해 칼로리 섭취를 줄이더라도 쉽게 체중이 줄지 않는다.
또한 식사요법만으로 체중을 줄이고자 하는 경우에는 식사량의 감소로 식욕은 증가하는데 먹고 싶은 것을 식욕이 충족될 만큼 먹지 못하므로 신경이 날카로와지고 매사가 귀찮아진다. 이처럼 영양공급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서 신체적 활동을 꺼리면 신진대사율이 감소되어 체내에 축적된 지방이 연소되기가 어려워 체중이 별로 줄어들지 않는다.
이러한 이유때문에 다이어트는 반드시 식사요법과 운동요법을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