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예쁜몸매만들기

운동시 주위해야 할 포인트

반응형

운동시 주위해야 할 포인트

지방분해를 촉진하기 위한 운동방법으로 느린 전신운동, 유산소운동이 권장된다.

왜냐하면 단거리 달리기, 역도 등 단시간의 격렬한 운동의 경우 주 에너지원은 지방이 아닌 탄수화물(글리코겐)이므로 체지방을 연소, 분해시키려면 일정시간 이상으로 전신을 움직여 주는 운동이 좋다. 낮은 강도의 운동은 오랜 시간 계속할 수 있고 운동으로 인하여 일어나기 쉬운 정형외과적인 장해의 발생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소비하는 총 칼로리가 동일한 경우 지방의 연소효율은 낮은 강도에서 더 높다. 


지방분해호르몬을 자극하기 위해서는 일정시간이상 운동하자.

운동을 하면 운동이 자극이 되어 교감신경의 말단에서 지방분해작용이 있는 여러 종류의 호르몬(노르아드레날린, 아드레날린, 부신피질자극호르몬)이 분비되어 몸 안의 축적된 지방이 분해된다. 그런데 운동이 자극이 되어 이러한 호르몬들이 분비되려면 전신운동을 일정시간(30분)이상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잊지마세요! 준비운동, 정리운동

지방은 운동을 시작한 순간부터 분해되는 것이 아니므로 적어도 5 - 10분 정도의 스트레칭, 맨손체조, 걷기 등의 준비운동이 필요하다. 이러한 준비운동은 근육과 관절에 갑작스러운 부담을 주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도 해야 한다. 그리고 운동 후에도 정리운동을 하여 몸을 평상시 상태로 돌려놓아야 한다. 


갈증해소에는 물이 최고!

운동 후의 갈증이나 허기를 해소하기 위해 물 이외의 음식물을 섭취하는 것은 땀 흘려 운동한 것이 헛일이 되게 하는 것으므로 운동 중간이나 후에 적당량의 수분을 보충해 주는 정도로 물을 마시도록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