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예쁜몸매만들기

운동이 살 빼는데 효과적인 7가지 이유

반응형

운동이 살 빼는데 효과적인 7가지 이유

1. 지방이 근육이나 각종 신체기관 활동의 에너지원으로 사용되어 체지방이 감소된다.
섭취한 것 이상의 활동을 하게 되면 체내 저장에너지의 형태인 지방이 분해되기 시작하는 것이다. 물론 이 경우 지방이 분해되기 시작하는데는 다소의 시간이 필요하므로 단시간의 격렬한 운동보다는 30분 이상의 가벼운 운동이 더 효과적이다.

2. 근육활동이 활발해져 근육이 강해짐으로써 신체의 기본적인 신진대사율 즉, 기초대사량 이 증가하여 체내 칼로리소비가 증가한다.
근육은 지방조직보다 더 많은 칼로리를 소비하고 인체가 소비하는 칼로리의 90%는 근육이 사용한다. 더우기 한번 운동을 하면 그 효과는 최소 4 - 8시간 정도까지 지속된다.
따라서 근육을 강화하는 것은 체중증가의 악순환을 차단하는 방법도 된다. 강화된 근육은 더 많은 열량의 소비를 촉진함으로써 체지방으로 축적되는 것을 억제해주고, 축적된 지방도 분해, 이용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3. 운동은 호르몬자극에 의한 칼로리소비량도 증가시켜 체지방을 체열로 변환시킨다.
체내에서 열을 발생하는 것은 가장 큰 에너지 소비이다. 운동을 하는 것은 이런 발열반응을 촉진시킴으로써 에너지 소비량을 증가시킨다.

4. 운동은 인슐린의 효율성을 떨어뜨림으로써 지방합성이 아니라 지방분해 쪽의 대사를 활성화시켜 주는 것이다.

5. 심폐기능이 증강된다.
일반적으로 식사량만 조절하는 무리한 다이어트는 단백질의 부족을 가져와 심장에 무리를 주기 쉽다. 그러나 식사계획에 따른 식이조절과 운동을 병행할 경우 오히려 심폐기능을 강화시켜준다.

6. 심리적 효과로 식사제한에 의한 스트레스 완화효과를 가져와 다이어트를 장기간 지속시켜준다.
과식은 꼭 공복감에 의해서만 발생되는 것이 아니라 심리적인 요인에 의해서도 발생된다. 운동은 다이어트로 인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한 방법이다.

7. 규칙적인 생활습관이 생긴다.
운동을 생활의 리듬감을 주어 나태로워지기 쉬운 다이어트시의 단조로움을 극복해 줄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