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예쁜몸매만들기

[칼 뮬러 걷기혁명 마사이워킹] 4 생활 속의 마사이 워킹

반응형

[칼 뮬러 걷기혁명 마사이워킹] 4 생활 속의 마사이 워킹

[일간스포츠 박미선 기자 사진=김민규 기자] 우리의 삶에 도움이 된다면 마땅히 생활화해야 되겠죠. 발바닥 전체가 바닥에 닿게 하는 중심부 보행의 마사이 워킹은 건강을 지키기 위해 또, 건강을 찾기 위해 생활화해야 하는 것 중 하나입니다. 큰 노력없이 일상 생활 속에서 일을 하면서 또 쉬면서 할 수 있다는 점이 마사이 워킹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주부들은 집안에서 가사를 보면서 마사이 워킹을 하면 참으로 얻는 게 많습니다. 허리를 구부리고 하는 설거지도 푹신푹신한 매트 위에 발을 올려놓고 한다면 제2의 심장인 발목을 움직여 발끝부터 혈액 순환을 도와 주고 또한 우리 몸의 균형성을 극대화 할 수 있거든요.

직장인도 딱딱한 사무실 바닥에서 딱딱한 굽의 구두를 신고서 많은 업무의 스트레스를 받기보다는 자연 바닥과 같은 푹신푹신한 매트나 바닥이 부드러운 신발을 착용해 혈액과 뇌하수체를 원활하게 순환시켜 업무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말이 쉽지 마사이 워킹을 생활화한다는 것이 쉽겠어요? 따로 시간을 낸다면 모를까. 모두가 처한 환경이 다르고 하는 일도 다른데…." 자, 이런 고민을 갖고 있는 분들을 위해 생활 속에서 쉽게 마사이 워킹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제 모델들을 따라 도전해 보시죠.

정리=박미선 기자
사진=김민규 기자



왼발 내밀 때 팔은 오른쪽

스트레칭하며 걷기

활동 범위에 제약이 있는 직업을 가진 사람, 예를 들어 약사같은 경우에는 자신의 발이 닿는 곳에 매트를 깔아놓고 왔다갔다를 반복한다. 이 때 스트레칭을 함께 하는 것이다. 두 손을 잡고 위쪽으로 쭉 뻗은 자세를 기본으로 한다. 마사이 워킹을 하면서 한쪽 옆구리를 쭉 펴는데 내미는 발의 반대편을 향해 해야 발과 몸의 균형이 맞는다. 즉 왼발을 앞으로 내밀 때는 팔이 오른쪽으로 기울어지게 하고 오른발을 앞으로 내밀 때는 팔이 왼쪽으로 기울어지게 하는 것이다.



▧마사이 워킹 댄스

일상 생활 속에서 간단한 맨손체조와 마사이 워킹이 결합된 마사이 워킹 댄스를 하게 되면 재미도 있고 운동량도 극대화된다. 마사이 워킹 댄스 중 한 동작을 배워 보자.

①우선 왼발을 내밀고 걸으며 양 팔을 좌우로 쫙 뻗는다.

②오른발을 내밀면서 두 팔을 가슴 앞 쪽에서 모아 준다.

③왼발을 내밀면서 두 팔을 앞으로 나란히 뻗는다.

④오른발을 내밀면서 두 팔을 아래쪽으로 쭉 뻗는다.



▧서서 균형잡기

주부가 서서 설거지와 같은 집안일을 할 때, 아니면 하루 종일 서 있어야 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은 그냥 있는 것보다는 이 자세를 취하고 있으면 저절로 마사이 워킹을 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한 쪽 발을 살짝 들어 발바닥이 뒤쪽을 향하게 한다. 그리고 바닥을 짚고 있는 발의 발가락부터 안쪽 끝까지를 들어 발바닥 바깥쪽만으로 균형을 잡는다. 양 손은 비게 되므로 손을 이용하는 일을 하는 것은 상관 없다.


[마사이워킹 상식]
'일부 근육만 집중 사용 문제 재활치료에 마사이 워킹 큰 효과'

▲티모 코니예츠카(전 독일 축구 국가대표)

저는 독일 분데스리가 리그 사상 첫 골을 기록해서 황금 신발을 받은 선수입니다. 선수 생활 은퇴 후 엉덩이, 허리, 아킬레스건에 심각한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휠체어를 탈 수밖에 없었습니다. 한쪽 다리가 바깥쪽으로 너무 심하게 휘었고 엄청난 고통을 겪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마사이 워킹 덕분에 1년 만에 모든 문제가 해결됐고, 전혀 고통 없이 지내고 있습니다. 심하게 휘었던 다리는 완전히 정상으로 돌아왔고, 지금은 매일 10km씩 조깅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나이가 64세인 저에게 마사이 워킹은 기적을 경험하게 해 주었습니다. 저는 자청해서 마사이 워킹의 전도사가 됐습니다. 마사이 워킹은 무엇보다 빨리 그리고 확실하게 건강을 되찾을 수 있게 할 것입니다.

▲토마스 베싱하게(1980년대 세계적 육상선수, 현 독일 정형외과의)

현대인들은 주로 사용하기 편한 근육만을 중점적으로 사용해 자세가 바르지 못합니다. 마사이 워킹을 하면 다리에 분포되어 있는 정맥의 순환기능을 향상시키고 다리의 근력을 강화시키며 근육을 고르게 사용할 수 있게 해 줍니다. 그래서 저는 우리 병원에서 마사이 워킹을 재활 프로그램의 하나로 활용하고 있으며 이는 재활 치료에 큰 효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마이크 본 그루니겐(스키, 자이언트 슬랄롬 2차례 세계챔피언)

저는 2년 동안 매일 일상생활에서 마사이 워킹을 해 왔기 때문에 그 효과에 대해 확신하고 있습니다. 걸을 때 균형을 잡는 자세는 관절에 부담을 덜어 주고 긴장을 완화시킵니다. 능동적 걸음걸이는 겨울철에 대비해 스키어들의 근육, 인대를 단련시켜 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