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예쁜몸매만들기

맨손체조-바른동작으로 정확히 `쭉~ 쭉~`

반응형

맨손체조-바른동작으로 정확히 `쭉~ 쭉~`

맨손체조-바른동작으로 정확히 `쭉~ 쭉~`
[문화일보 2005-06-04 13:23]
(::나이와 체력에 맞춰 운동량 조절::) “양손을 하늘로 향해 쭉 뻗고 하나, 둘, 셋, 넷~” 절도있는 동작으로 리듬감있게 몸을 움직이는 체조를 하다 보면 스트레스가 확 가신다. 음악까지 곁들인다면 금상첨화다. 체조는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는 운동이다. 특히 아무런 기구를 이용 하지 않고 하는 맨손체조는 가정, 사무실 등 실내와 야외에서 짧 은 시간동안에 언제나 즐길 수 있다. 보기에는 단순하지만 꾸준 히 하면 신체가 균형있게 발달하고 폐활량 증가, 심장 기능 향상 등 운동효과도 크다. 또 덤으로 신체의 동작을 아름답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체조는 쉽다는 이유로 초중고등학교 체육시간에만 하던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각종 체조중에서 자기에게 맞는 것을 선택해 꾸준히 하면 저비용으로 건강을 관리할 수 있다.
◈체조는 경제적인 운동〓체조를 제대로 하면 짧은 시간에 높은 운동효과를 얻고, 효율도 높다. 20대 여성이 체조를 5분간 하면 심장박동수가 1분에 60회에서 최대 150회로 높아지고, 최대 산소 섭취량도 1분에 20㎖에서 40㎖로 급증한다는 조사결과도 있다.
또 체조는 언제 어디서나 장소나 기구에 구애받지 않고 할 수 있 어 편리하다. 남녀노소 누구나 함께 할 수 있으며 운동기량과 체 력수준에 따라 맞춰서 할 수 있다. 체조는 일정한 규칙대로 순서 대로 진행되며 음악에 따라 리듬에 맞추어 하게 되므로 신체의 리듬감을 키워준다.
체조를 배우는데 비용이나 노력도 크게 들지 않는다. 국민체육진 흥공단은 새천년건강체조 등 새로운 체조를 고안해 인터넷 등을 통해 일반에 보급하고 있다. 이밖에도 각종 서적이나 비디오테이 프 인터넷동영상을 통해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몸에 미치는 효과〓체조를 지속적으로 하면 근력, 근지구력이 향상되고 유연성이 좋아진다. 근섬유가 굵어져 근력이 증가할 뿐 만 아니라 근육의 모세혈관이 발달돼 혈액순환이 좋아지며, 유연 성이 향상된다.
또 폐와 심혈관계 기능이 강화된다. 폐활량이 증가돼 분당 최대 산소섭취량 등이 늘어난다. 심장의 박동을 적게 하면서도 온몸에 혈관의 탄력성이 향상되고 혈류량이 증가해 원활한 혈액공급이 가능해진다. 몸의 구석구석까지 산소를 운반해 신체활동을 더욱 활발하게 할 수 있게 된다.
체조는 신체의 균형 유지에 도움을 주고 뼈의 밀도를 높여 튼튼 하게 한다. 신체 운동량이 적은 근육부위에 계속 자극을 주어 정 상적인 신체를 만들게 한다. 비만예방과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
운동을 하면 대사작용에 소비되지 않는 지방이 신체 각 조직에 축적되는 것을 막아줌으로 비만이 해소된다.
이밖에 자세교정에 도움을 준다. 또한 신체 각 부위를 쭉 펴주는 동작이 많으므로 굳어버린 나쁜 자세를 교정하고 불균형한 신체 발육을 교정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따라서 척추를 중심으로 해서 앞으로 굽혀진 자세와 뒤로 굽혀진 자세를 바로잡는데 도움을 준다. 체조를 통해서 모든 근육을 사 용하고 움직임을 통해서 기초 체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체조 제대로 하기=체조의 동작은 다양하지만 순서는 비슷하다.
심장에서 먼 부위부터 가까운 부위로, 단순한 운동에서 복잡한 운동으로 실시하는 것이 요령이다. 순서는 보통 다리운동-팔운 동-목운동-가슴운동-옆구리운동-등배운동-몸통운동―온몸운동-팔 다리운동-숨쉬기운동으로 진행한다.
맨손 체조를 할 때는 타성적으로 반복하지 말고 언제나 바른 동 작으로 정확히 실시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거울을 이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또 모든 동작은 관절의 가동범위를 넓힐 수 있도록 최대한 끝까지 쭉 펴주도록 해야 한다.
운동의 순서를 절도있고 차례대로 실시하면서 신체 각 부분의 운동이 부분적으로 편중되지 않도록 한다. 운동의 강, 약을 잘 조절해 실시하면 재미도 있다.
◈체조할 때 주의할 점〓체조의 기본동작은 될 수 있는 대로 크 게 해야 하지만 움직임은 느리고 부드러워야 한다. 몸의 반동을 이용하거나 무리하고 빠른 동작을 하면 인대가 늘어나거나 근육 통이 올 수 있다.
특히 나이, 체력에 맞추어 방법과 운동량을 선택해야 한다. 팔, 다리를 너무 벌리거나 동작중에 강한 힘을 주어서는 안된다. 체 조는 보통 한세트에 5분 정도로 구성되므로 한번 할때마다 두세 번 정도 반복하면 심박수도 올라가고 산소섭취량도 커지는 등 운 동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체조는 자체만으로도 훌륭한 운동이지만, 다른 운동의 준비운동 과 보조운동으로서 유용하다.
〈도움말=국민체육진흥공단, 체육 과학연구원 성봉주 박사〉 이진우기자 jwlee@munhwa.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