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다이어트요리_음식_식단

[다이어트 요리법/음식] 칼로리 제거 요리법

반응형

칼로리 제거 요리법

돼지고기는 데쳐서 사용한다.
동물성 지방은 칼로리가 높아 다이어트에 좋지 않다. 돼지고기를 한 번 데쳐 조리하면 지방기가 제거되어 칼로리를 줄이는 데 효과적이다. 또한 고기를 푹 끓인 다음 식혀 기름기를 걷어 내고 국물을 이용하는 것도 효과적인 저칼로리 테크닉이다.

야채는 조리하지 말고 이용한다.
야채를 기름에 튀기고 볶으면 그 만큼 칼로리가 증가한다. 야채는 제철에 난 것을 생것으로 먹는 것이 영양상으로도 좋다.

고기 대신 두부를 이용한다.
두부는 식물성 단백질인 콩을 이용해 만든식품, 동물성 단백질에 비해 소화 흡수율이 높을뿐 아니라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이용하면 좋다. 곡기대신 두부를 아침 식단에 이용해 보자

국물이 많은 요리를 이용한다.
찌개나 수프 등은 적은 양으로 쉽게 만복감을 느끼게 하므로 다이어트에 이용하면 무리가 없다. 튀기거나 조리는 것보다 국물이 있는 조리법으로 양을 줄인다.

두부는 튀기지 않고 지져 낸다.
두부를 기름에 튀기지 않고 프라이팬에 지져 내면 칼로리를 50% 정도 줄일 수 있다. 콩제품을 이용할 때는 기름에 튀긴 유부보다는 두부, 된장등을 이용한다.

만두 속재료는 흰살 생선으로.
만두 속재료로 고기 대신 생선을 이용하면 맛이 담백할 뿐만 아니라 칼로리도 줄일 수 있어 일석이조, 먹다 남은 만두는 튀김만두로 만들지 말고 전자렌지에 다시 쪄서 먹는다.

유부는 기름 제거한 후 사용.
유부는 두부의 가공식품들 중 가장 칼로리가 높아 다이어트에 이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은 식품, 그러나 유부를 끓는 물에 데쳐 내면 기름기가 빠져 그만큼 저 칼로리 식품이 된다.

찜통에 쩌내면 칼로리가 준다.
익힌 요리를 할 때 튀기거나 부치는 방법 대신 쩌내는 방법을 이용하면 칼로리가 확실하게 준다. 육류 요리는 물론 생선 요리도 마찬가지이다.

구이를 할 때 쿠킹호일을 이용.
쿠킹호일에 싸서 요리하면 기름은 적게 들이고도 담백하고 맛있는 요리를 해낼 수 있다. 단 호일이 찢어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잡채를 만들 때 전자레인지를 이용한다.
잡채는 고구마 전분을 이용한 당면에 여러 가지 재료를 넣고 볶은 음식, 맛있지만 기름을 사용하므로 칼로리가 높다. 이때 재료를 무쳐 랩을 씌운 후 전자레인지에 넣고 익히면 기름을 넣지 않고도 맛있는 잡채를 만들 수 있다.

육류는 기름기가 낮아지도록 석쇠를 이용해 조리한다.
저칼로리 부위를 선택해서 조지를 해도 조리방법으로 기름을 이용하면 마이너스 효과, 스테이크 등 고리를 구울 때는 프라이팬보다 석쇠를 이용하면 여분의 기름이 아래로 떨어지므로 에너지가 낮아진다.

기름기 줄인 요리를 맛있게 하는 법.
유지는 짠맛과 신맛의 자극을 억제하고 요리를 부드럽게 맛있게 하는 작용을 한다. 유지를 제거한 요리는 퍼석거리기 쉽지만 녹말가루로 윤기를 내면 음식이 부드러워지며 맛을 풍부하게 해준다.

고칼로리 재료는 야채로 바꾼다.
볶음밥을 할 때는 밥 양을 줄이고 양상추 등 야채를 늘리며, 돈가스는 얇게 썬 럽적다리 고기를 선택하고 그 안에 야채를 넣어 조리하는 방법을 선택하면 저칼로리로 풍미를 즐길 수 있다.

적은 양의 기름으로 조리가 가능한 테프론 팬을 이용한다.
테프론 가공 프라이팬은 재료가 눌러붙지 않으므로 볶음요리 등이 사용하면 적은 기름만으로 조리가 가능하다. 튀김요리를 할 때도 테프론 강공 프라이팬을 이용, 볶음식 요리로 전환하면 저칼로리가 된다.

스파게티는 면발대신 팽이버섯을 이용한다.
스파게티를 요리할 때는 면발이 가는 스파게티용 국수를 이용하고 면의 양을 줄인다. 대신 저칼로리인 팽이버섯을 섞으면 면발 같은 느낌도 들고 맛도 좋아 저칼로리로 실컷 스파게티를 즐길 수 있다.

계란은 흰자를 많이 이용한다.
계란 요리가 칼로리가 높은 까닭은 노른자 때문이다. 흰자의 칼로리는 노른자의 7분의 1이면서도 단백질원으로서는 완벽한 식품이다. 흰자를 많이 이용하고 노른자의 사용을 줄인다. 흰자는 냉동 보관이 가능하므로 사용하고 난 나머지는 냉동실에 보간해 두면 된다.

육류는 칼로리가 낮은 부위를 선택한다.
쇠고기나 돼지고기는 로스보다 등심이나 넓적다리를, 닭고기는 다리보다는 가슴살을, 쇠고기는 허벅지살과 정강이살을 선택해서 조리하면 기름기가 적어 다이어트에 이용하면 좋다. 또한 닭을 요리할 때는 껍질을 벗기고 요리하면 칼로리를 줄일 수 있다.

조미료 사용을 줄이고 대체 조미료를 연구한다.
설탕, 생크림, 버터는 지방분과 당분이 많고 마요네즈는 칼로리가 많다. 설당, 생크림, 버터는 사용을 줄이고, 대신 과당과 흑설탕을 이용한다. 마요네즈 드레싱에는 요구르트를 넣어 묽게 한 후 사용하면 열량을 줄일 수 있다.

코로켓을 만들 때난 야채를 이용하고 식용유 대신 마가린을.
고기 대신 야채를 이용한 크로켓을 만들어 보는 것도 별미이다. 칼로리가 확실히 줄어든다. 익힐 때도 식용유 대신 마가린을 써서 튀기지 않고 지져낸다.
허벌라이프 건강 다이어트 무료상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