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다이어트요리_음식_식단

[다이어트 요리법/음식] 열심히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반응형

열심히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단백질 함유량이 높아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 불리는 콩. 그런데 콩은 단백질만 풍부한 것이 아니다. 탄수화물, 지질, 여러 가지 비타민과 각종 무기질까지 콩에는 몸에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 있다. 그래서 콩을 이용한 식품들은 모두 건강에 좋다. 두부, 된장, 청국장, 두유…. 콩제품은 다이어트에도 그만이다. 도대체 어떤 성분 때문에 콩이 다이어트에 좋을까?


① 콩에는 콩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따라서 콩 섭취가 늘면 늘수록 열량으로 쓰이는 당분이나 전분의 섭취량이 줄어들고 그만큼 체지방으로 축적되는 에너지가 줄어들게 된다.

② 콩성분의 25%를 차지하는 탄수화물은 불용성 탄수화물로, 식이섬유라 불리는 섬유소와 반섬유소, 펙틴을 지니고 있어 변비에 효과적이다.

③ 콩에 있는 올리고당은 배변을 돕는 식이섬유이면서 설탕 절반의 감미를 가진 저칼로리 감미료. 이러한 올리고당이 대장에 가면 거기에서 생육하는 비피더스균의 영양분이 된다. 비피더스균이 늘어나면 유해균의 생육이 억제되고 장의 유동운동을 촉진시켜 대장이 튼튼해진다.

④ 콩의 사포닌은 유해성분이 장 점막에 접촉하는 시간을 줄이고 유해성분을 흡착해서 독성을 약하게 해준다. 이것은 사포닌의 거품을 내는 성질이 장의 활동을 활발하게 해주기 때문.

⑤ 콩에 있는 레시틴은 몸 안의 지방을 용해시켜 씻겨내고 이동시키는 작용을 한다. 중성지방뿐 아니라 악성 콜레스테롤과 같이 혈관에 엉겨붙은 노폐물이나 기름덩어리를 없애주므로 다이어트뿐 아니라 피부건강에도 좋다.

⑥ 콩지방의 50%인 리놀레산은 혈관 속의 콜레스테롤을 씻어내어 혈관벽을 튼튼하게 하고, 체지방으로 축적되는 에너지를 줄여준다.

⑦ 날콩은 소화가 쉽지 않지만 두유나 두부와 같은 콩제품은 단백질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소화, 흡수가 잘된다. 


콩과 다시마가 만나면?
콩에 함유된 사포닌의 단점은 체내에 들어오면 요오드를 몸밖으로 배출한다는 것. 부족하기 쉬운 요오드와 균형을 맞춰주기 위해서는 콩을 먹을 때 다시마와 함께 먹으면 좋다.

<흰콩다시마조림>
불린 흰콩 1컵, 염장다시마 100g, 데친 당근 50g, 통깨 약간, 조림양념장(다시마물 1컵, 간장 3큰술, 설탕 3큰술, 청주 2큰술, 생강즙 1/2큰술)

1) 흰콩은 하룻저녁 정도 불려 건지고 염장다시마는 알맞은 크기로 잘라준다.
2) 당근은 끓는 소금물에 살짝 데쳐서 콩알 굵기로 썰어준다.
3) 조림양념을 만들어 흰콩을 넣고 중불 이하에서 서서히 끓인다.
4) ③의 조림국물이 자작하게 조금 남았을 때 염장다시마와 당근을 넣고 마저 조린 후 그릇에 담고 통깨를 뿌린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