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다이어트요리_음식_식단

[다이어트 요리법/음식] 살 빠지는 조리법

반응형

살 빠지는 조리법


칼로리는 적게~~~ 요모조모 센스있는 다이어트 조리법이랍니다.
1.전자 레인지를 이용하면 무엇보다도 조리 시간이 짧아지므로 영양소의 손실이 다른 조리법에 비해 적습니다.
또한 별도의 기름을 사용하지 않고 식품 자체의 수분만으로 조리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처럼 식품 자체에 지방이 많은 식품일 경우, 익히는 동안 지방이 빠지게 되므로 음식의 칼로리가 낮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2.기름 대신 물로 볶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코팅된 팬을 뜨겁게 달군 후 기름 대신 물을 2큰 술 정도 두르고 센 불에서 살짝 볶습니다. 식성에 따라 참기름이나 들기름을 몇 방울 떨어뜨려 맛을 내면 담백한 맛의 볶음을 저칼로리 음식으로 만들어 섭취할 수 있는 것입니다. 볶음 요리를 할 때 양념에 기름을 조금 넣게 되면 별도로 기름을 두르지 않아도 부드럽게 익습니다. 또, 볶는 동안 뚜껑을 자주 덮어 주면 기름이 적어도 금방 볶아 집니다. 부침, 지짐 등 반드시 기름을 써야 할 때라면 팬에 직접 기름을 두르지 말고 팬을 뜨겁게 달군 후 식물성 기름을 묻힌 종이로 한 번 닦아낸 후 음식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3.반드시 기름을 사용해야 하는 요리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닥이 둥근 팬을 이용하면 기름을 훨씬 적게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기름을 직접 팬에 두르지 말고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종이에 적셔 팬 바닥을 한 번 문지른 후 요리를 하면 됩니다.
4.두부는 기름을 잘 흡수하는 식품이기 때문에 보통 우리가 반찬으로 먹는 식으로 기름에 지지면 칼로리가 엄청 높아진답니다.
따라서 전자 레인지나 끓는 물에 데운 후 양념장을 곁들이거나 김치에 싸서 먹도록 하세요.
5. 유부는 끓는 물에 데친 다음, 꼭꼭 눌러 기름기를 빼도록 하고, 참치 통조림의 경우에는 체에 받쳐 기름기를 빼고 난 후 조리하도록 하세요.
6. 채소와 해조류는 포만감을 높일 수 있는 저칼로리 식품이랍니다.
따라서 각종 요리에 많이 이용할 수록 좋습니다. 칼로리가 적은 김, 미역 등 해조류를 재료로 사용하면 칼로리에 대한 염려없이 무침 요리를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다만 무칠 때 설탕이나 기름의 양을 줄일수록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겠지요.
7.식초를 한 번 이용해 보세요.
강한 맛, 새콤한 맛의 초무침은 입안을 개운하게 해준답니다. 이 때 설탕은 물론 적게 사용하셔야 한답니다.
8.마요네즈는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레몬즙, 토마토 쥬스, 요구르트 등과 함께 섞어 묽게 만든 후 아주 약간만 사용하도록 하세요.
9.채소를 많이 먹는 방법 중에 한 가지는 익혀 먹는 것입니다.
나물 등의 채소를 익힐 때는 영양소의 보존을 위해 가급적이면 전자 레인지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10. 반찬의 간은 싱겁고 담백하게 해야 합니다.
만일 반찬이 짜고 맵다면 당연히 밥을 많이 먹게 되므로 다이어트 기본 원칙에서 벗어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젓갈류, 절인 생선, 조림류 등은 될 수 있으면 상에 올리지 않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짠 맛이 강한 된장, 간장도 조심해야 합니다.
11. 고기를 이용하여 볶거나 찜을 하거나 탕을 끓일 때, 그대로 사용하지 말고 끓는 물에 잠깐 데쳐서 기름기를 뺀 다음 조리하도록 하세요.
구이나 찜 등 생고기를 그대로 사용해야 할 경우는 지방질이 많이 붙은 부위는 가급적 잘라내고 조리합니다. 만일 닭고기를 조리해야 한다면 아예 기름기가 많은 껍질 부분은 벗겨내도록 합니다.
12. 생선을 석쇠에 굽는 것은 저칼로리 조리법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기름기가 전부 밑으로 떨어지기 때문이랍니다.
13. 튀김 옷은 가능한 한 얇게 입혀야 합니다.
그렇게 해서 표면적을 적게 만든 후 적당한 온도에서 튀겨내고 흡수 종이에 건져 기름기를 빼도록 합니다. 또 빵가루의 경우에는 건조한 빵가루보다 생빵가루가 훨씬 기름을 적게 빨아들입니다. 튀김 옷을 입혀서 튀기는 것보다 재료에 아무것도 묻히지 않고 튀기는 것이 기름 흡수를 줄일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그러나 튀김은 살이 찌는 음식이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14. 포만감을 줄 수 있도록 야채를 이용하여 샐러드를 섭취하는 것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만일 샐러드에 이것저것 드레싱을 곁들여 먹는다면 큰일 나겠지요? 가급적이면 초간장 소스, 마늘 소스 등의 저칼로리 드레싱을 이용하도록 하세요.
15. 겨자, 후추, 고춧가루, 생강, 파, 마늘 등은 직접적으로 비만의 원인이 되지는 않지만
이들 향신료를 많이 사용하게 되면 미각, 후각을 자극시켜 결국 식욕을 증진시키므로 원인이 되므로 과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이어트 중에는 이들 향신료를 가능한 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살찐 사람을 위해서는 모든 음식을 싱겁고 담백하게 조리해야 한다는 사실을 항상 잊지 말도록 하세요.
16. 국물에 매운 맛을 낼 때는 고춧가루 대신 붉은 고추를 넣고 끓여 보세요.
생채나 나물을 무칠 때도 붉은 고추를 잘게 다져 쓰면 자극적이지 않으면서도 매콤한 맛을 즐길 수 있으니 다이어트 조리법에 제격이랍니다.
17. 레몬즙은 신맛도 내 주며 게다가 비타민C도 공급해 주는 좋은 재료랍니다.
따라서 화학식초 대신 레몬즙을 이용해 신맛을 내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레몬즙을 내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레몬을 반으로 갈라 손으로 짜거나, 아니면 많은 양이 필요할 경우라면 즙 내는 도구에 엎어 놓고 짜면 쉽게 얻을 수 있답니다. 생채나 나물, 초밥, 김밥 등을 만들 때 식초 대신 레몬즙을 쓰면 한결 담백하고 상큼하니 한 번 따라 해 보세요.
18. 신선한 날 것을 즐겨 먹는 것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답니다.
다이어트를 위한 조리 방법의 핵심은 정해진 칼로리 내에서 얼마나 만족스럽게 먹을 수 있느냐이며, 똑같은 재료를 가지고도 어떻게 하면 칼로리를 낮추느냐 하는 것입니다. 같은 단백질 식품이라 해도 조개류나 흰 살 생선은 칼로리가 낮아서 안심할 수 있습니다. 회는 대표적인 저칼로리 조리법이지요.
19. 일반 가정에서 사용되고 있는 흰 설탕은 대부분 당질이며 칼로리 또한 매우 높은 식품입니다.
탄수화물은 우리 몸 속에서 지방으로 변화할 수 있는 것이므로 설탕을 많이 섭취한다면 다이어트와는 결별을 하신다고 생각하시면 된답니다. 따라서 전혀 사용하지 않거나 또는 불가피한 경우라면 그 양을 줄이도록 해 보세요. 아니면 설탕 대신 엿과 꿀을 이용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엿이나 꿀은 설탕에 비해 정제, 가공 과정을 적게 거치므로 비타민, 무기질의 손실이 적고 몸에 이롭지 않은 물질이 첨가될 가능성도 적기 때문에 설탕 사용에 비해 일반적으로 권장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엿이나 꿀도 지나치게 많이 먹게 되면 설탕과 같이 살이 찌게 하는 원인이 되므로 주의해야 한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