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다이어트요리_음식_식단

[다이어트 요리법/음식] 다빈치 다이어트의 정체

반응형

다빈치 다이어트의 정체

다빈치 다이어트가 뭘까?
다빈치 다이어트는 이름처럼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창안한 황금비율에서 따온 이름. 5대 영양소를 황금비율에 맞추어 섭취하면 건강을 해치지 않으면서 이상적인 몸매비율로 가꾸어준다는 원리다. 탄수화물을 일방적으로 제한하는 애킨스 다이어트(일명 ‘황제 다이어트’)에 반대하는 미국의 제빵업자 스티븐 란잘로타가 창안했으며 탄수화물 52%·단백질 20%·지방 28% 비율로 매끼 식사를 하는 원리.
다빈치 다이어트의 필수 메뉴

호밀빵 혹은 통밀빵_
버터나 설탕 등 칼로리가 높고 인슐린 수치를 올리는 성분을 최소화한 다이어트 빵. 인공적인 정제단계를 최소화해 영양분을 그대로 섭취할 수 있다. 한국인의 입맛에 따라 잡곡과 쌀의 비율을 1:1로 맞춘 잡곡밥을 섭취해도 무방. 매끼니 꼭 섭취해야 하는 필수 아이템.

육류_동물성 단백질의 보고인 육류.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등의 육류가 해당하며 지방이 전혀 없는 부위보다는 안심이나 등심처럼 지방이 살짝 섞인 부위가 다빈치 다이어트에 효과적! 단, 갈비나 삼겹살 같은 지방의 비율이 높은 부위는 피할 것.

흰살 생선_가자미, 병어, 민어 등 지방이 적고 단백질의 함량이 높은 생선들이 여기에 해당한다. 육류와 번갈아가며 단백질 메뉴로 선택한다.

견과류_식물성 지방을 간단하게 섭취할 수 있는 방법. 땅콩, 호두, 잣, 피스타치오 등이 해당한다. 이것 자체로도 칼로리가 높으므로 튀기거나 설탕을 뿌리는 등 조미한 것은 피할 것! 섭취량도 하루에 한 큰술 정도면 충분하다.

올리브 오일_올리브 오일은 식용유를 비롯한 기타 기름에 비해 순도가 높고 칼로리가 낮은 것이 특징. 불포화 지방산과 토코페롤 성분이 몸에 활력을 준다. 샐러드 드레싱이나 간단한 볶음 요리 시 사용한다. 산도 1% 미만으로 처음 짜낸 가장 신선한 오일을 선택할 것.

적포도주_레스베라트롤 성분이 폐와 심장을 튼튼하게 하고, 포도의 비타민 성분까지 한꺼번에 섭취할 수 있다. 탄수화물이나 지방으로 인한 소화기관의 부담을 덜어주는 효과! 하루에 1/2~1잔이면 충분하다.

녹황색 채소_다빈치 다이어트를 하면서 자칫 놓치기 쉬운 것이 바로 야채. 특히 비타민과 무기질의 보고인 상추와 당근 등 녹황색 채소를 충분히 섭취할 것.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