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는 피로 회복과 다이어트를 위해 양파를 챙겨 먹는다. 양파를 먹기 전에 찬물로 깨끗이 씻으면 맵고 강한 향을 줄일 수 있다.
양파에는 간의 해독 작용을 강화하는 글루타치온 유도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술을 마실 때 함께 먹어도 좋다. 또한 양파에 있는 유화프로필이라는 성분은 체내 중성 지방이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작용을 해 다이어트에도 좋다. 따라서 기름진 안주와 음주로 인해 늘어나는 뱃살을 줄이면서 숙취 해소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양파는 특히 봄가을이 제철이기 때문에 지금 먹으면 영양은 물론 양파의 아삭한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다. 하지만 생으로 먹으면 위에 자극이 될 수 있으므로 위가 약한 사람의 경우 주의한다.
◆양파의 효능
기원전 3000년경, 고대 이집트의 피라미드 건축에 동원된 노예들은 고된 노동에 견뎌낼 수 있도록 매일 양파를 먹었다고 한다. 그만큼 양파는 피로 회복에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있다.
양파에는 간장의 해독 작용을 강화시켜 약물의 중독이나 알레르기에 대한 저항성을 키워주는 글루타치온 유도체가 많아 숙취 해소에 효과가 좋다. 또한 우리 몸의 젖산, 콜레스테롤을 분해하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다.
다른 채소에 비해 단백질이 많고 무기질과 식이섬유, 올리고당이 풍부하여 소화불량과 변비에 좋으며 칼슘의 함량도 높아 아이들 성장 발육에 도움을 준다.
양파는 비타민(특히 비타민B1)의 흡수를 촉진하기 때문에 다른 채소, 과일과 섞어 먹으면 피부 미용은 물론 스태미나에도 좋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