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회질소와 건강

혈압이란 무엇인가요?

반응형

혈압이란 무엇인가요?

일반적으로 혈압(血壓)이라고 할 때는 동맥(動脈) 혈압을 뜻합니다. 혈압이란 심장박동에 의해 흐르는 혈액이 동맥벽에 전달될 때 발생하는 압력 수치입니다.

압력의 기준은 수은을 수직으로 얼마나 밀어올리는지 표시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혈압의 측정 단위는 수은의 화학기호 Hg와 길이의 단위 mm를 사용하여 mmHg로 표시합니다. 120mmHg라고 하면 수은을 120mm 높이로 밀어올릴 수 있는 압력을 말합니다. 수축기(收縮期) 혈압과 이완기(弛緩期) 혈압에 대해서는 뒤에서 다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혈압은 항상 일정하진 않으며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심장의 박출량(搏出量)과 동맥의 저항의 균형에 의해 조절됩니다. 건강한 사람은 이러한 혈압의 조절을 통해 산소와 영양분을 적절하게 각 신체기관으로 운반합니다. 혈압의 변화는 무의식 중에 발생하며 중추신경계, 호르몬, 혈관 내 물질의 상호 작용에 의해 조절됩니다.

예를 들어, 뛰어갈 때는 우리 몸이 많은 양의 혈액의 흐름이 필요하므로 심장박출량이 늘어나고 혈압이 올라가게 됩니다. 반대로 편안한 상태나 자고 있을 때에는 혈압이 내려가게 됩니다.

“혈압이 있다”는 말은 평균 이상으로 혈압이 올라가 있는 상태를 뜻하며 정확한 표현은 고혈압(高血壓)입니다. 고혈압에 대한 진단 기준은 뒤에서 다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고혈압은 단일 질환으로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발생빈도가 높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30세 이상 인구의 25%와 60세 이상 인구의 50%가 고혈압에 해당되는 만큼 그 합병증으로 인해 막대한 손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