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회질소와 건강

수축기/이완기 혈압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반응형

수축기/이완기 혈압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수축기 혈압은 심장이 수축한 상태에서 혈관에 미치는 압력을 말하고, 이완기 혈압은 심장이 완전히 이완된 상태에서 혈관에 미치는 압력을 말합니다.
좀 더 자세히 말하자면, 혈압은 심장이 얼마나 강하게 수축하는지와 동맥이 어떻게 반응하는지에 대한 수치입니다.
 
혈압 = 심장박출량 X 말초동맥혈관저항
 
심장박출량이 많아질수록 혈압은 증가합니다. 운동할 때처럼 심장박출량을 많이 필요로 하는 경우에 혈압이 증가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혈관저항은 혈류(血流)가 동맥벽에 가하는 압력을 말합니다. 심장이 뛸 때마다 혈액은 동맥으로 뿜어져 나오며 고무밴드가 늘어나듯이 동맥벽이 확장됩니다. 그리고 심장이 박동하는 사이에 동맥벽은 다시 원래 모양으로 돌아갑니다. 따라서, 동맥의 탄력성이 떨어지고 좁아질수록 혈액의 흐름에 저항이 커져서 혈압이 올라갑니다.

심장이 수축하면 혈액이 앞으로 나아가게 되는데, 이때 동맥벽에 발생하는 압력이 수축기 혈압입니다, 심장이 혈액을 뿜으려면 반드시 다시 늘어나면서 정맥(靜脈)으로부터 혈액을 받아들여야 하는데 이때를 이완기라고 합니다. 심장이 이완되는 시기에 측정한 혈압이 이완기 혈압입니다. 심장이 수축하지 않는 이완기에 혈압이 0이 아닌 이유는 동맥의 저항이 0이 아니고 일정부분 저항을 유지하고 있으며, 수축기에 앞으로 나아갔던 혈류가 이완기에 말초조직에서 반사되어 돌아오는 부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