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회질소와 건강

중년 여성 혈관건강 적신호! "고지혈증이 뭐예요"

반응형

중년 여성 혈관건강 적신호! "고지혈증이 뭐예요"

남성의 병으로 여겨졌던 고지혈증의 중년 여성 진료인원이 증가하면서 중년 여성의 혈관 건강에 적신호가 켜졌다.
고지혈증으로 진료받은 중년 여성은 지난 2005년 13만 명에서 2009년 28만 명으로 두 배 이상 급격하게 증가한 반면, 질환에 대한 인지도와 검진률은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아스트라제네카가 3월 17일부터 5월 27일까지 전국 50개 병원에 내원한 심혈관 질환 위험요인을 가진 20~90대 환자 2782명(40~60대 중년 여성 128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중년 여성 중 20.1%만이 고지혈증에 대해 정확히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년 여성의 경우 10.6%만이 죽상동맥경화증에 대해, 10.2%, 9.8%만이 각각 고지혈증과 죽상동맥경화증, 고지혈증과 심혈관 질환과의 상관관계에 대해 정확히 인지하고 있었다. 즉, 각 질환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시급한 것으로 파악됐다.
인지도뿐 아니라 검사율도 낮은 것으로 분석됐다. 조사에 참여한 중년 여성 중 1년 내 고지혈증 검사를 받은 환자는 69.8%로 비교적 높았지만 죽상동맥경화증 검사는 5%, 심혈관 질환 검사의 경우 3.4%에 그쳤다.
반면 설문조사 후 고지혈증, 죽상동맥경화증, 심혈관질환 및 질환의 상관관계에 대한 교육을 진행한 결과, 질환에 대한 인지도가 크게 증가해 환자교육이 필수적인 것으로 분석됐다.
고지혈증은 필요 이상으로 많은 지방성분 물질이 혈액 내에 존재하면서 혈관벽에 쌓여 염증을 일으키고 그 결과 심혈관계질환을 일으키는 상태를 말한다. 특별한 증상이 없어 간과하기 쉽지만, 죽상동맥경화증, 심혈관 질환으로 발전해 돌연사의 주요 원인이 될 수 있는 위험한 만성질환이다.
한국아스트라제네카 반준우 전무(내과 전문의)는 “고지혈증 환자에게는 고지혈증 치료뿐 아니라 죽상동맥경화증과 심혈관 질환의 예방을 위해 나쁜 콜레스테롤(LDL-C) 수치는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HDL-C) 수치는 높이는 콜레스테롤 밸런스가 중요하다”며 “특히 중년의 경우 적극적인 검사와 치료가 필수적이므로 중년 여성 환자를 대상으로 한 의료관계자들의 지속적인 교육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전민정 기자(puri21@etoday.co.kr)
반응형